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및 외교안보부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및 외교안보부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통일부는 21일 남북 당국간 통신선 등 연락채널을 복원하는 한편, 더 발전된 남북연락·협의기구를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대통령 신년 업무보고를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추진해 비핵화평화체제를 전진시키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통일부는 2021년 핵심 추진과제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추진을 통한 비핵화평화체제 진전 ▲상생과 평화의 한반도 생명·안전공동체 추진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DMZ국제평화지대화 추진 및 접경지역 평화 증진 ▲남북관계 제도화 및 지속가능한 정책 추진기반 마련 등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통일부는 분야별 및 고위급 회담을 재개해 보건의료·방역·기후환경(자연재해·산림협력 등) 협력, 이산가족 상봉 등 현안 협의를 시작으로 포괄적인 남북관계 개선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외교부와 협력 하에 한미간 조율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비핵화평화제체 진전의 추동력을 확보하겠다"고도 했다.

상생과 평화의 한반도 생명·안전공동체 구축을 위해선 "보건·방역 등 인도적 협력은 남북 주민 모두를 위한 과제로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원칙을 견지하겠다"며 "우선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가능한 부분부터 협력을 추진하고, 아프리카 돼지열병 등 방역, 산림·하천관리 등 환경협력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욱 국방부 장관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및 외교안보부처 업무보고에서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인사하고 있다.
  서욱 국방부 장관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및 외교안보부처 업무보고에서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북제재 등 현실적 여건을 극복하는 창의적 해법 모색을 통해 관광을 비롯한 다방면의 협력사업을 확대·추진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통일부는 대북제재에 해당하지 않는 물품을 대상으로 남북간 물물교환 방식의 교환 추진, 북한 개별방문 지원, 철도도로를 비롯한 비상업적 공공인프라 구축 등 남북 간 경제협력의 재개를 모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통일부는 'DMZ 국제평화지대화' 추진을 위해 "비무장지대 문화산림환경 협력 등을 모색하면서, 우선 남측지역 실태조사 등 추진 가능한 사업부터 실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되는 대로 판문점 견학을 재개하고, 일반 국민들의 견학 규모 확대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남북관계를 제도화하고 지속가능한 정책 추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동의를 추진하고, 남북교류협력의 안정적 추진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남북교류협력법을 개정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통일부는 북한 주민 인권의 실질적 향상을 위해 평화와 협력을 통한 북한인권 정책을 추진하고, 민간단체 및 국제사회와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통일부는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의 새로운 동력을 확보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태그:#통일부, #업무보고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