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4일 오후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고등검찰청으로 들어가면서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2.24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4일 오후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고등검찰청으로 들어가면서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2.24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5일 검찰개혁에 대한 '속도조절'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 말씀으로 속도조절 표현은 없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제 임명장 수여식 때의 말씀을 전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어제) 운영위에 나와서 당신께서 느낀 의미에 대해서 말한 바 있다"며 "(지난 22일) 현안질의 때 제 답변 취지도 함께 감안해서 해석해달라"고 설명했다.

그는 "민주당의 당론이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당과 대통령 의견이 다르다는 데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검찰개혁 특위와의 당정 협의에서 '장관이기 전에 국회의원으로 당론을 따르겠다'는 취지로 발언한 데 대해서는 "당정 협의의 큰 체계 안에서 원론적인 말을 한 것"이라며 "제 지향과 민주당 내 다양한 의견이 집약돼 입법정책적으로 결정한다면 따른다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행동으로나 정책적 결정으로 걱정하시는 정치적 중립성을 잃을만한 행동을 한 적 없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검사장 인사안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결재 시점과 관련한 질의에는 "대통령 비서실장께서 어제 운영위원회에 출석하셔서 하신 말씀을 그대로 인용하겠다"며 "사전 승인이 있었고 그 다음에 발표가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