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등 초선 의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등 초선 의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4·7 재보선 참패 후 더불어민주당 내 '반성문'이 줄 잇는 가운데 2030 초선 의원들이 또 다시 입장문을 냈다. 11일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의원은 "우리가 혁신의 주체로 서기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민주적 원칙 훼손에 타협하지 않고 당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당력을 극대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지난 9일에도 2030 초선 의원 의원들은 공동 입장문을 통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검찰의 부당한 압박에 밀리면 안 된다고 판단했다"라며 "하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되며 오히려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은 아닌가 뒤돌아보고 반성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이들은 "(선거 참패)원인을 야당 탓, 언론 탓, 국민 탓, 청년 탓으로 돌리는 목소리에 저희는 동의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들의 반성문을 두고 당내 친문 지지자들은 비판을 쏟아내며 5명 의원에게 '문자 폭탄'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의식한 듯 의원들은 "많은 분노를 접한다, 조소와 비판에 아프다"면서 "하지만 국민께 오래 사랑받는 민주당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지켜온 민주적 가치를 위해, 그리고 모든 사람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저희는 계속 꿈을 꾸고 실천하며 그렇게 나아가겠다"라고 밝혔다.

2030 의원들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작년 전당대회 직전 당대표 후보와 최고위원 임기를 분리하는 당헌·당규 개정을 했다, 민주적 절차와 원칙을 상황논리에 따라 훼손하는 일이 결과적으로 당에 더 큰 어려움이 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라며 "5월 2일 전당대회에서의 권리당원 전체 투표를 통한 최고위원 선출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당력 극대화'에 대해서는 "당내 특정인이나 특정세력의 책임을 더 크게 거론하며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행태는 당내 분열을 조장하는 구태"라며 "결코 친문과 비문을 나누어 책임을 묻지 말아 달라, 자신의 책임은 인정하지 않고 특정인이나 특정세력의 책임론만을 주장하는 분들은 부끄러워하셔야 한다"라고 꼬집었다.

2030의원들은 "이번 주부터 두 가지 실천을 시작하겠다, 더 나은 저널리즘을 꿈꾸는 젊은 언론인들과의 토론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저희의 반성문이 이틀동안 본질이 생략된 채 자극적인 제목으로 곡해돼 다루어졌다, 이런 언론의 모습을 보며 언론의 변화가 필요함을 다시 한 번 느낀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 "다양한 청년들을 만나 쓴소리도 경청하고 함께 희망을 그리겠다"라며 "공감과 멀어진 기득권 민주당이 다시 공감과 연대의 정당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저희부터 실천하겠다"라고 밝혔다. 
  
줄 잇는 반성문... 박용진 "민생무능, 내로남불이 패배 원인"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날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패배의 이유를 밖에서 찾고 남탓으로 돌리면 속은 편할 지 몰라도 더 큰 패배가 불가피하다"라며 "내 안에 있는 문제를 제대로 인정하고 달라져야 한다"라고 짚었다. 

박 의원은 "패배 원인이 민생무능, 내로남불에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민생문제에 더 집중하고 오만한 태도, 위선적인 자세를 바꿔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초선 의원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라며 "사람도 정당도 말문을 막고 귀를 닫으면 오히려 내가 고립되고 세상과 단절된다, 초선의원들에 이어 재선, 3선, 중진의원들이 의견을 모아 나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들께서 이번 선거에 표현해주신 것은 '실망과 분노'였다"라며 "민주당이 민생우선의 약속을 지키고, 국민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민주당의 길을 다시 걸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먹고사니즘, 민생제일주의 노선을 굳건하게 하고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 정치를 해 나간다면 국민들의 실망과 분노는 다시 기대와 희망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며 "이번 선거의 패배가 대선 승리의 시작점이 될 수 있도록 저도 힘을 모으고 함께 하겠다"라고 밝혔다. 

태그:#2030 초선, #반성문, #더불어민주당
댓글2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