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 사진은 8월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서 발표 중인 모습.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 사진은 8월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서 발표 중인 모습.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전국언론노동조합이 "박근혜 정부 시절 권력의 언론장악에 몸과 마음을 다했던 이진숙 전 대전 MBC사장을 (대선캠프) 언론특보로 영입했다"면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전 검찰총장)에게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언론노조는 27일 성명서를 통해 "(이진숙 언론특보 임명은) 한마디로 실소를 자아내는 인선이다. 윤 후보의 언론관에 대해 언론노동자들이 고민도, 기대도 하지 않아도 됨을 방증한다"면서 이 전 사장이 유력 대선후보의 언론특보로서 부적절한 이유를 따졌다.
 
먼저, "이 전 사장은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당시 MBC 보도본부장을 지냈다. 사고 당일 뉴스로 '유가족의 보험금 산정'을 했던 그때의 책임자로 이후 세월호 관련 단체들이 '참사 책임 언론인'으로 지목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 전 사장은 대전 MBC 재직 당시 '언론의 정치적 독립 훼손, 보도 공정성과 제작 자율성 침해, 언론인 탄압에 앞장선 전·현직 경영진과 보도책임자'로 제2차 부역자 명단(2017년 4월 11일)에 포함된 인물"이라고도 덧붙였다.
 
"윤 후보는 언론중재법을 '언론재갈법'이라며 반대하더니 박근혜 정권 시기 언론인에게 재갈을 물리던 인물을 언론특보로 삼았다"고도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 언론 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서가 아니라 양심적 언론인들의 언론중재법 반대전선에 정략적으로 숟가락을 얹어 반사이익을 노리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합리적 의심은 이 전 사장 영입으로 확신으로 바뀔 수밖에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 이 전 사장이 지난 2019년 10월 국회 '제1차 자유한국당 영입인재 환영식'에서 인사말 하는 모습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 이 전 사장이 지난 2019년 10월 국회 "제1차 자유한국당 영입인재 환영식"에서 인사말 하는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무엇보다 언론노조는 "이로써 윤석열 후보 대선캠프는 '언론 적폐 인사'의 완성체가 됐다"고도 질타했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는 구체적으로 "배우자의 총선 후보 출마 지지 문자와 편집권 침해 논란으로 부산일보 사장에서 물러난 안병길 의원(24일 홍보본부장 사퇴), 기자 시절 전두환 정권을 미화하고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폄훼한 글을 썼던 고영신 전 KBS 이사, 중대재해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산업재해 유가족들에게 '때밀이들'이라며 모욕한 정찬민 의원에, 이진숙 전 사장까지 합류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진숙 전 사장에게 요구한다. 자신의 과거와 탄압받았던 언론인들을 기억한다면 지금 당장 윤석열 캠프의 언론특보를 사퇴하라. 그것만이 당신이 '재갈을 물렸던' 언론노동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촉구했다. 또한 "윤석열 후보 마찬가지다. 이 전 사장의 영입 자체만으로 대선 언론정책의 방향을 보여주고 있다"며 "언론중재법에 정말 반대한다면 이진숙 임명 철회로 진정성을 증명하라"고 요구했다.

태그:#윤석열, #이진숙, #언론중재법, #전국언론노조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