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현재는 정비된 상태이며 위령탑도 세워져 있다.
▲ 코발트 광산 일대  현재는 정비된 상태이며 위령탑도 세워져 있다.
ⓒ 박기철

관련사진보기

 
부슬비가 내리던 지난해 가을, 경산 코발트 광산을 찾았었다. 이곳은 한국전쟁 당시 희생된 민간인들을 기리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아무도 없는 곳을 혼자서 둘러보고 있을 때 한 가족이 차에서 내렸다. 할아버지와 아들 내외 그리고 두 명의 손녀들이었다. 마침 추석 연휴라 그런지 이곳에 참배하러 온 이들이었다.

그들은 광산 입구를 지나 위령탑 쪽으로 다가갔다. 도중에 아버지는 이곳에서 일어났던 사건이 기록되어 있는 안내판 앞에서 딸들에게 뭔가를 설명하기도 했다. 이윽고 위령탑 앞에 도착한 가족들은 신발을 벗고 올라가 참배했다. 나는 방해가 되지 않게 멀찍이서 기다리다가 참배가 끝나자 다가가서 말을 걸었다.

할아버지는 여기서 당신의 아버지를 포함해 수많은 사람들이 억울하게 죽었다고 말씀하셨다. 더 많은 얘기를 듣고 싶었지만, 빗줄기가 굵어져 더이상 대화를 할 수 없어 사진 사용에 대한 허락만 받고 돌아섰다.

강제 동원된 조선인들이 일군 광산

경산 코발트 광산은 '춘길광산'이라는 이름으로 1937년 6월 26일에 광업허가를 받았다. 처음에는 금과 은을 캐는 광산이었지만 1942년 코발트 광맥이 발견되었고 이후 제련 시설들까지 갖추며 대규모 코발트 광산으로 탈바꿈한다.

노동자의 대부분은 강제 징용된 조선인들이었다. 당시 징용 조선인들이 있던 곳이 대부분 그랬듯이 이곳도 매우 위험하고 열악한 환경이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크고 작은 인명사고가 빈발했다. 이때 사망한 노동자들은 인근 공동묘지에 묻혔고 현재도 100여기의 무연고 묘가 존재한다.

이렇게 운영되던 광산은 1942년에만 6042톤 코발트를 생산하며, 당시 조선에 있던 15개의 코발트 광산을 대표하는 곳이 됐다. 여기서 생산된 코발트는 대부분 태평양 전쟁의 군수물자 생산에 사용되었고, 1944년 폐광된 이후에는 기억에서 사라지며 방치되었다.

1950년, 코발트 광산에서 발생한 사건

한국 전쟁 직전, 전국의 형무소는 터져 나갈 지경이었다. 제주 4.3과 여순 사건을 겪으면서 정부는 국가보안법 등을 근거로 좌익세력 체포에 열을 올렸다.

이러다 보니 전국의 형무소는 정원을 훨씬 초과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대구 형무소가 심각했는데 8명 정원인 방에 24명이 수감되기도 했다. 당시 대구 형무소는 1500명 정원이었지만 실제 수감된 인원은 3068명이었다. 강당, 창고, 작업장 등 모든 공간이 감방으로 사용될 정도였다.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전국 형무소의 수감자들이 조직적으로 학살되었는데, 대구형무소도 마찬가지였다. <매일신문> 보도에 따르면 1950년 7월 대구 형무소 재소자 중 1402명 신병이 군경에게 인도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군경에게 인도된 재소자들은 대부분 대구 근교에서 집단 총살된 것으로 추정하였다(1960년 6월 7일자 보도).

이 재소자들 중 상당한 인원이 바로 경산 코발트 광산에서 집단 학살당했다. 당시 지역주민의 증언에 따르면, 1950년 7월 20일 경부터 트럭이 매일 광산으로 올라갔다고 한다. 이 트럭은 아침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거의 1시간 간격으로 쉼없이 올라갔는데 그때마다 광산에서 총소리가 들렸다. 이런 일이 무려 9월까지 계속되었다.

이 때 군경에게 학살당한 이들은 재소자들 뿐 아니라, 대구, 경산, 청도 등 인근 지역의 보도연맹원들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었다.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정부는 이들을 예비검속이라는 명목으로 체포했고 군경은 그들을 코발트 광산으로 끌고 와 살해했다. 희생자 중에는 중학교 교복을 입은 학생도 있었다고 한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이 때 희생된 민간인을 1800여명 이상으로 추정했고, 유족 단체는 3500명 이상이라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약 500여구의 유해를 발굴했고 이 중 127명에 대해서만 국가권력에 의한 불법적 희생이라고 진실규명 결정을 내린다. 많은 유해가 신원 증명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갱도 입구는 막혀 있고 안내판에는 과거 민간인 학살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 갱도 입구와 안내판  갱도 입구는 막혀 있고 안내판에는 과거 민간인 학살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 박기철

관련사진보기

 
2017년, 코발트 광산에서 발생한 사건

2017년 6월 4일 경산 코발트 광산의 수직 갱도에서 20대 청년 한 명이 추락한다. 그런데 오랜 시간 방치된 이 곳에, 그것도 갱도까지 들어간 이유가 참 여러모로 놀라웠다. 그 청년이 갱도에 들어간 이유는 '공포 체험'을 하기 위해서였다.

현재 광산 근처에는 요양병원이 있는데 이전에는 안경 공장이었다고 한다. 소문에 의하면, 공장 사장이 정신에 문제가 생겨 직접 공장과 기숙사에 불을 질렀다. 이로 인해 직원 22명이 사망하고 사장 자신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여기에 인근에 흙만 파면 뼈가 나온다는 '해골 광산', 즉 코발트 광산의 이야기와 합쳐지면서 괴담은 부풀려졌다. 경산 안경 공장과 코발트 광산은 '곤지암 정신병원' 등과 함께 대표적인 공포 체험과 괴담의 장소가 되었다.

이곳이 괴담의 장소가 된 것에 대해 어떤 이들은 지역의 보수적인 분위기 때문에 진실을 호도한 것이라고도 한다. 또, 청년들의 역사의식 부재에 대해 한탄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를 이렇게 단순하게 볼 수만은 없다.

어쩌면 이는 그동안 우리 모두에게 깊이 박힌 '레드 콤플렉스' 탓일 수도 있다. 그래서 과거의 진실을 그대로 말할 수 없었고, 이를 괴담으로 변형하여 겨우 기억을 이어왔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이는 다른 지역의 현장에서도 괴담은 아니지만 일부 변형된 형태의 이야기가 전해오는 것과 유사하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또다른 사실이 있다. 그것은 경산 코발트 광산에서 벌어진 민간인 학살 사건은 2009년에 진실화해위원회에 의해 일부 진실규명이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거기다 진실규명 이후 유가족이 국가를 대상으로 낸 소송에서 대법원은 유족의 손을 들어줬고 2016년에는 배상금까지 지급되었다. 그런데도 이곳은 여전히 괴담의 장소로 기억되고 있었던 것이다.

거기다 당국은 해당 장소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진실화해위원회가 유해발굴을 위해 굴착한 20여 미터의 공간을 그대로 방치했고 결국 사고까지 발생한 것이다.
  
  오랜 기간 괴담과 공포체험의 장소로 기억되어 왔다.
▲ 광산 초입의 모습  오랜 기간 괴담과 공포체험의 장소로 기억되어 왔다.
ⓒ 박기철

관련사진보기

 
우리는 어떻게 기억해야 하는가
  
현재 갱도 입구는 막혀 있고, 주변은 잘 정비되었고 위령탑이 세워졌다. 그래서 모르는 사람들이 본다면 이 곳에서 일어났던 사건의 진실규명은 모두 완료됐다고 생각할 지도 모른다. 나 역시 처음 방문했을 때 그렇게 생각했다.

하지만, 진실화해위원회 활동 이후 추가적인 유해 발굴과 진실규명 작업은 없었다. 아직도 수많은 유해들이 십여 년이 넘도록 저 갱도 아래에 방치되어 있는 것이다.

앞서 위령탑에서 만난 할아버지는 코발트 광산을 당신의 아버지가 희생된 곳으로 기억하고 있다. 반면에 어떤 이들에게는 공포 체험과 괴담의 장소로 기억되었다.

우리가 과거사 청산과 진실 규명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이런 끔찍한 사건이 다시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한 역사적 교훈의 발견일 것이다. 그래서 진실화해위원회와 여러 시민사회의 노력이 있었다. 하지만 과연 그 교훈은 한국 사회에 얼마나 스며들었을까?
 
위와 같은 괴담의 존재가 과거사 청산의 실패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과거사 청산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재발 방지'와 '교훈의 사회적 확산'에 있다면, 진실화해위원회의 경산코발트광산 사건 조사는 그저 민간인 학살 사건과 관련이 있는 몇몇 사람과 유족들 정도에게만 교훈을 던진 것이고, 전체 사회의 측면에서 기여한 바는 크지 않다.
(노용석, <'청산'과 '탈출'의 기로에서, 경산코발트광산 과거사 청산 담론의 변동과 의미 분석>, 기억과 전망 2021년 겨울호 통권 45호)
 
부경대 노용석 교수의 위 말은 진실화해위원회 활동을 폄하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진실 규명을 위한 노력에 대한 우리 사회의 무관심에 대한 지적으로 볼 수 있다. 코발트 광산 외에도 얼마나 많은 학살 장소가 이렇게 왜곡된 기억으로 남아있을까? 아니면, 그나마 잊히는 것보다는 왜곡된 형태로라도 기억되고 있다는 것을 다행으로 생각해야 할까?

어쩌면 기억의 왜곡은 우리의 무관심을 자양분으로 성장하는 건지도 모르겠다.
 
  할아버지의 아버지가 이곳의 희생되었다고 하셨다. (사진 사용 허락을 받음)
▲ 참배하는 일가족  할아버지의 아버지가 이곳의 희생되었다고 하셨다. (사진 사용 허락을 받음)
ⓒ 박기철

관련사진보기


[참고 자료]
김동춘, <이것은 기억과의 전쟁이다>, 사계절
노용석, <'청산'과 '탈출'의 기로에서, 경산코발트광산 과거사 청산 담론의 변동과 의미 분석>, 기억과 전망 2021년 겨울호 통권 45호
진실화해위원회, <경산 코발트광산 등지에서 발생한 민간인 희생 사건>

태그:#민간인 학살, #경산 코발트 광산, #한국 전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