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연주와 함께한 특별한 전시회
메시지 아트의 창시자, 한성훈 초대전을 다녀와서
그림 같은 사진, 사진 같은 그림. 회화는 사진을 닮고 싶고, 사진은 회화를 닮고 싶다. 그리고 거기에 꿈결처럼 아름답게 들리는 클래식이 있다. 피아졸라가 흐르고, 비발디가 춤추고, 스메타나가 흰 구름처럼 흘러 다닌다.
메시지 아트라는 새 장르를 개척한 한성훈 작가. 그의 그림을 바라보노라면 꿈과 낭만이 물씬 흐른다. 화려하면서도 소박한 색감, 강렬하면서도 간결한 색채가 캔버스에 자수처럼 아로새겨져 있다.
한 떨기 야생화가 고운 분홍빛을 푸른 잎사귀에 늘어뜨리고 있고, 호랑나비 한 마리가 꽃술의 달콤함에 취해 시대를 잊고 있다. 어찌하여 그의 손 안에서 세계는 이리도 화려하게 부활하는 것인가? 또 어찌하여 그의 손 안에서 초원의 양 두 마리가 저리도 평화로울까?
참 이색적인 전시회였다. 메시지 아트라는 장르는 생소하면서도 진기했다. 아직 이 장르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 글을 쓰는 필자도 이 장르가 무엇인지 자세히 모른다. 다만 그의 그림을 보면서 어렴풋이 느낄 분이다. 사실화도, 추상화도 아닌 제3의 장르가 희미하게 느껴질 뿐이다.
연말에 부산 해운대 문화회관의 지하 전시실에서 그의 작품들을 보았다. 또 하나 특이한 것은 그의 전시회에 앞서 공연된 ‘비바 무지카’라는 클래식 선율이었다. 세 명의 여성 연주자들이 저마다 바이올린과 첼로, 피아노를 독특하면서도 경쾌한 손놀림으로 연주하였다. 클래식이 흐르는 전시회는 연말의 밤하늘을 잔잔히 적신 투명한 이슬이었다. 그 이슬이 흐르면서 전시회의 그림들을 진주처럼 빛내고 있었다.
한국 유네스코협회 부산광역시협회 창립 40주년에 초대된 그의 작품엔 이렇듯 특별한 즐거움이 있었다.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활약해온 한성훈 화백의 그림들은 유네스코라는 문화단체의 기념식에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소품들이었던 것이다.
2007년 연말에 해운대에 울려퍼진 클래식과 메시지 아트의 앙상블은 가는 해를 아쉬워하면서 경험한 한 폭의 수채화였다.
메시지 아트라는 새 장르를 개척한 한성훈 작가. 그의 그림을 바라보노라면 꿈과 낭만이 물씬 흐른다. 화려하면서도 소박한 색감, 강렬하면서도 간결한 색채가 캔버스에 자수처럼 아로새겨져 있다.
한 떨기 야생화가 고운 분홍빛을 푸른 잎사귀에 늘어뜨리고 있고, 호랑나비 한 마리가 꽃술의 달콤함에 취해 시대를 잊고 있다. 어찌하여 그의 손 안에서 세계는 이리도 화려하게 부활하는 것인가? 또 어찌하여 그의 손 안에서 초원의 양 두 마리가 저리도 평화로울까?
▲ 전시회 풍경 ⓒ 김대갑
참 이색적인 전시회였다. 메시지 아트라는 장르는 생소하면서도 진기했다. 아직 이 장르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 글을 쓰는 필자도 이 장르가 무엇인지 자세히 모른다. 다만 그의 그림을 보면서 어렴풋이 느낄 분이다. 사실화도, 추상화도 아닌 제3의 장르가 희미하게 느껴질 뿐이다.
▲ 비바 무지카 축하공연 ⓒ 김대갑
연말에 부산 해운대 문화회관의 지하 전시실에서 그의 작품들을 보았다. 또 하나 특이한 것은 그의 전시회에 앞서 공연된 ‘비바 무지카’라는 클래식 선율이었다. 세 명의 여성 연주자들이 저마다 바이올린과 첼로, 피아노를 독특하면서도 경쾌한 손놀림으로 연주하였다. 클래식이 흐르는 전시회는 연말의 밤하늘을 잔잔히 적신 투명한 이슬이었다. 그 이슬이 흐르면서 전시회의 그림들을 진주처럼 빛내고 있었다.
▲ 사진 같은 그림 ⓒ 김대갑
한국 유네스코협회 부산광역시협회 창립 40주년에 초대된 그의 작품엔 이렇듯 특별한 즐거움이 있었다.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활약해온 한성훈 화백의 그림들은 유네스코라는 문화단체의 기념식에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소품들이었던 것이다.
2007년 연말에 해운대에 울려퍼진 클래식과 메시지 아트의 앙상블은 가는 해를 아쉬워하면서 경험한 한 폭의 수채화였다.
덧붙이는 글
유포터에도 송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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