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유시민 "김성이 내정자 너무 이데올로기적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지명 철회 가능성은 낮게 전망

등록|2008.03.05 17:08 수정|2008.03.05 17:08

▲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최근 도덕성몬제로 논란을 빚고 있는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내정자에 대해 "지나치게 이데올로기적인 시각을 가진 측면이 있다"고 비판했다. ⓒ 정창오

시민단체들로부터 ‘비리종합선물세트’라는 비난을 받으며 거센 사퇴요구를 받고 있는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나치게 이데올로기적 시각을 가진 측면이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유 전 장관은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김 내정자가 청문회과정에서 너무 많은 도덕적 논란이 제기돼 장관으로 임명되더라도 영이 설까 염려된다”면서 “장관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인데 이렇게 (도덕적 논란) 돼서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고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김성이 내정자가 청문회에서 양극화라는 용어는 과거 이데올로기 시대에 쓰인 용어라고 말하고, 저출산이나 노령화 문제도 전부 가족문제이므로 신앙심을 가지고 있으면 사회복지정책이 성공한다고 주장한데 대해 유 전 장관은 조목조목 반박했다.

유 전 장관은 “국민들이 개개인 인생을 책임지고 한 개인이 그걸 감당하기 어려울 때 가족이라는 작은 공동체가 도와주고 가족으로도 감당이 안 되면 지역사회가 하고 또 그걸 넘어서는 일들은 국가가 한다”면서 저출산이나 노령화문제는 가족의 개념으로 해결이 안됨을 강조했다.

유 전 장관은 “개인과 가족이라는 작은 공동체의 힘을 넘어서는 문제가 있다는 걸 부정하게되면 국가의 복지정책 자체가 필요 없다는 결론”이라고 김 내정자의 복지를 바라보는 시각에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유 전 장관은 김 내정자에 대해 “보수언론에서 이념적인 칼럼도 쓰셨고 그래서 (이명박 대통령의) 눈에 들어 발탁된 측면이 있는 것 같다”며 김 내정자의 이데올로기 편향성을 지적하기도 했다.

김 내정자의 자진사퇴 주장에 대해 유 전 장관은 “물러나든가 혹은 그대로 남아 업무능력을 입증해 제기된 문제에 대한 정치적 사면을 구하든가 해야 할텐데 둘다 힘겨운 길이 될 것”이라며 “자진사퇴하기에도 상처를 너무 많이 입었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김 내정자에 대한 지명철회 가능성에 대해 유 전 장관은 “내 경우에도 반대가 심했으나 노무현 대통령이 일을 잘할 것이란 확신으로 밀어붙였듯이 이명박 대통령도 그런 확신이 있다면 밀어붙일 것이라고 본다”고 말해 철회가능성을 낮게 전망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