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죽음과 부활이 왜 3일인가?
자연의 순리를 따라 봄철에 꽃피우려는 하얀 목련을 바라보며
▲ 목련꽃망울을 간직하고 있는 하얀 목련이 금방이라도 활찍 기지개를 켤 것 같습니다. ⓒ 권성권
하얀 목련이 금방이라도 꽃 봉우리를 터뜨릴 기세다. 겨우내 수줍은 듯 이파리 하나 내놓지 않던 목련이 완연한 봄을 맞이해 꽃 봉우리 기지개를 활짝 켤 상태다. 지난 해 꽃을 피운 이후 거의 1년 만에 피워내는 셈이다. 나무와 뿌리는 늘 그 자리에 있었건만 1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사람들 눈길이 다시금 쏠리고 있다.
그런데도 봄날의 때나 자연계의 순리를 어지럽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스스로 조물주가 되려는 자와 같다. 그는 기독교에서 흔히 말하는 창조주의 질서 위에 군림하려는 자이기 때문이다. 그런 자는 만사의 때와 기한을 제 힘과 제 권력으로 뒤집어엎으려는 포악무도한 폭력배와 같다. 그렇게 하고서도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 잠잠하던 돌들이 소리칠 것이다. 아니 자연계가 나서서 화를 불러 모을 것이다.
▲ 목련교회 앞에 봄을 알리는 하얀 목련이 피어오르고 있습니다. ⓒ 권성권
2008년 3월 23일은 한국교회가 부활절로 기념하는 날이다. 부활절이란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으셔서 무덤에 묻힌 지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신 날을 기념하는 절기다. 기독교에서는 가장 큰 축제의 절기요 의미심장한 날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다면 기독교도 존재할 수 없는 까닭이다.
그런데 기독교인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조차도 의아해 하는 게 있다. 왜 하필 예수 그리스도가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는지, 하루나 이틀 혹은 4일이나 10일 만에 다시 살아날 수는 없었는지 의문을 품는다. 더욱이 한 달 가량이나 40일가량을 무덤 속에 시체로 있다가 다시 살아도 좋지 않았겠는가? 하는 의구심들이다.
그에 대해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그 3일간의 기간은 하나님의 뜻에 의해 계획된 일로 공감한다. 그 까닭에 피조물인 인간으로서 그 3일에 대해 논의하는 것조차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그 3일간의 기간이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죽음을 알리는 데에 충분한 기간이며, 동시에 세상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 완전히 동의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임을 믿고 있다.
더욱이 성경의 한 장인 베드로전서 3장 19절에서도 그 3일간에 대해서 밝혀놓고 있다. 그 기간 동안 예수 그리스도께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친히 당신의 복음전파사역을 수행했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시체가 된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음을 깨트리고 부활한 3일은 예수 그리스도 자신에게나, 세상 사람들에게나, 심지어 옥에 있는 영들에게까지 의미심장한 기간이 아닐 수 없다.
그와 같이 하나님께서 정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3일간의 기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피조물인 인간 마음대로 그 기간을 앞당기거나 뒤로 물리려 한다면 그보다 더 어리석은 인간이 어디에 있겠는가? 그러한 자는 자연의 순리를 따라 꽃피우려는 봄철의 목련을 짓밟으려는 자와 같지 않겠는가? 이는 동물과 사람이 생명을 잉태하는 그 기간까지도 인위적으로 조장하고 전복시키려 하는 자와 같은 것이다.
아무쪼록 목련꽃이 피어오르는 부활절에 기독교인들이 참된 생각을 견지하며 살았으면 한다. 모든 만사의 때와 기한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짓밟으려 하지 말고, 그저 물 흐르듯 자연스레 흘러가도록 내어 맡겼으면 좋겠다. 더욱이 국민성공시대를 불러온다는 명목으로 자연 생태계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려는 자가 있다면, 그야말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기간이 왜 3일인지를 더욱 깊게 생각해 보았으면 한다.
그것이 과연 자연생태계 내부에나, 자연생태계 외부와 인간의 삶에나, 그리고 영들의 세계에까지 좋은 일인지 깊이있게 숙고해 봤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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