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젊은 춤꾼들 소극장에 서다
섶무용단, 젊은 춤꾼들 관객과 눈높이 맞추다
▲ 임이조류의 풍류를 추고 있는 젊은 춤꾼들조선시대 양반들이 기생들과 함께 춤을 추면서 풍류를 즐기고 있는 것을 표현해 낸 광경 ⓒ 김용한
▲ 정신지체장애아동의 모습을 춤으로 표현해 낸 광경정신지체장애아동의 모습을 춤으로 표현해 낸 서상재씨의 모습. ⓒ 김용한
▲ 최희선류의 달구벌입춤을 추고 있는 편봉화 무용수최희선류의 한국 전통춤인 달구벌입춤을 추고 있는 편봉화씨. ⓒ 김용한
요즘 대구 무용계에서는 대극장 중심의 공연보다는 소극장 중심의 공연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추세이다. 봉산문화회관 소극장에서 펼친 이번 공연도 관객들의 눈높이를 맞춰나가면서 젊은 무용수들이 춤에 대해 자리를 함께했다.
▲ 김가영의 창작무용 '알리요'김가영 무용수가 한영애의 사의 찬미에 맞춰 창작무용을 표현해 내고 있다. ⓒ 김용한
이날 공연에는 풍류(임이조류)를 비롯해 태평무(한영숙류, 김미진), 도살풀이(김숙자류, 정미미), 살풀이춤(한영숙류), 달구벌입춤(최희선류, 편봉화) 등이 선보여졌고 사랑과 삶을 주제로 한 창작무용과 이색적인 도구(훌라후프치마)를 사용해 표현해 낸 노리(안무 편봉화)도 눈길을 끌었다.
특히, 젊은 춤꾼들의 향연에 중국에서 온 무용수 장수, 하림풍(대전목원대학교대학원 생활무용전공)씨가 중국 소수민족 중 이족(彛族)의 남녀사랑 이야기를 춤으로 선보였다.
한국 젊은이들과 함께 춤 공연에 나섰던 장수(남)씨는 “한국의 젊은이들과 함께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국 춤에 대해 하림풍(여)씨도 “한국 춤은 세밀하고 표현과 느낌이 색다른 것 같다”고 언급하면서 “중국은 기교적이라면 한국 춤은 감정 표현이 간결하면서도 따뜻한 것 같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국 전통춤의 멋과 기교와는 달리 창작 무용에서는 젊은 무용수들의 끼와 재치가 엿보였고 장사익의 '삼식이' 음악에 정신지체장애아이의 해맑은 모습을 표현해 낸 서상재 무용수의 익살스런 표정과 몸짓도 인상적이었다.
▲ 중국 소수민족인 이족의 춤을 표현해 낸 광경중국에서 온 젊은 춤꾼들이 소수민족인 이족의 사랑이야기를 춤으로 표현해 낸 광경 ⓒ 김용한
▲ 한국 전통무용과 창작무용의 춤판에 출연한 무용수들이번 공연에 참여한 출연 무용수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한 광경 ⓒ 김용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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