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가 시위의 주인입니다
[주장] 개인들과 단체들의 집회 참여 모두를 독려해야 합니다
소위 '운동권'에 대한 촛불집회 참여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대중이 자발적으로 시작한 촛불 집회의 '순수성 왜곡'에 대해 우려하십니다. 단체들의 '지도'가 대중의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모습을 저해시킬 수 있다고 걱정하시기도 합니다.
여러 사회 단체들의 참여가 촛불집회에 정치적 색깔을 덧씌우면서 순수성이 왜곡 시키는 것입니까? 저는 절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청소년들이 청계천에서 촛불을 드는 것도, 자유발언대에서의 거침없는 발언도 모두 정치입니다. 이 대통령이 불도저로 밀어 버리듯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강행하는 것은 '한미FTA'를 염두에 둔 정치적 행동입니다. 이에 반대하여 청계천에 촛불을 들고 앉아 "협상무효! 고시철회!" "이명박 OUT"을 외치고 거리를 행진하는 것 역시 모두 정치적인 행위인 것입니다. 이미 우린 정치적입니다.
'순수성 왜곡' '배후론'은 정부와 보수언론의 논리
집회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단체의 성향이 모두 꼭 같을 수는 없습니다. 심지어 어떤 시민은 한나라당을 지지할 수도 있고 '사회주의'를 지지하는 '다함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프락치가 아닌 이상 '미친소 수입 반대'라는 대전제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대전제는 집회에 참여한 모두를 하나로 묶어주는 연결고리입니다. 이 고리에 엮어져 있는 한 단체들의 참여는 '미친소 수입 반대'의 정치성을 왜곡 시키지 않습니다.
오히려 좌파 단체들의 참여에 대해 호들갑을 떨며 '순수성 왜곡'과 '배후론'을 들먹이는 것은 정부와 보수언론입니다. 검찰, 경찰 등이 참석한 공안대책협의회는 시위를 주동하는 배후세력 색출에 나섰고 <조선일보>는 '촛불 참가자들 "좌파운동권 빠져라…순수성 왜곡" 경고'라는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우린 알고 있습니다. 집회에 참여한 우리가 '주동자'이고 시위의 '주인'이라는 것을, 배후세력은 '미친소 수입'을 밀어 붙이는 이명박 정부라는 것을 말입니다. 어떻게든 수입 반대 여론을 위축시키고 분열시키려는 정부와 보수언론의 논리를 우리는 차용할 이유도, 거들떠 볼 필요도 없습니다.
노조 참여, '미친소 수입 반대' 함성 크게 만들 것
들끓는 대중을 목전에 두고도 이명박 정부는 보란 듯이 '장관 고시'를 강행했습니다. 협정을 무효화 시키기 위해서는 더 큰 힘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줍니다. 우리를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2006년에 프랑스에서 CPE(최초고용계약법)에 반대하는 투쟁은 학생단체들로부터 시작됐습니다. 이 투쟁은 프랑스 노동총연맹(CGT)의 대규모 파업 투쟁이 결합하면서 결국 CPE법안을 철회시키는 승리를 가져왔습니다. 1987년 한국의 민주화 투쟁에서도 조직 노동자들의 파업투쟁이 정권을 뒤흔드는 중요한 구실을 했습니다.
현재 민주노총의 미친소 저지 운송저지 투쟁은 엄청난 지지를 받고 있고 민노당 강기갑 의원의 활약은 그에게 '강달프'라는 별명을 붙여줬습니다. 서울지하철 노조, 전국민주공무원노조, 각종 사회단체들이 잇따라 '미친소 수입 반대' 투쟁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들의 참여를 이끈 것은 대중들의 자생적인 투쟁임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이들의 참여는 우릴 더욱 강력하게 만들 것입니다.
조직 노동자들의 파업투쟁과 사회단체들의 참여는 '대중의 터져 나오는 활력을 막고 운동권의 관리 근성을 불어 넣는 것'이 결단코 아닙니다. 조직과 대중은 대립되지 않습니다. 조직도 대중이며 자발적이고 대중과 결합되어 더 큰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시위의 주인입니다.
일방적 '지도'는 하지도 않고 가능하지도 않아
청계천에서 모여 서울을 뒤덮은 엄청난 수의 촛불을 보면서 저 역시 감동했습니다. 이 자생적이며 창의적인 엄청난 수의 촛불을 누군가 일렬종대로 세우는 것이 가능한 일입니까? 가족과 함께 친구와 함께 나온 이들이 누군가의 일방적 '지도'를 받을 만큼 수동적인 존재였다면 하나의 촛불이 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미친소 수입 반대" "협정 무효! 고시철회!"를 외쳐온 촛불들은 누군가 일방적 '지도'를 해서 여기까지 온 것이 아닙니다.
'지도'란 질서나 규율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수동적 의미를 가지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가 어디로 어떻게 갈 것인지 운동을 둘러싼 다양한 토론과 논쟁이 '지도'고 '조직'입니다. 자원봉사자들이 촛불을 나눠주고 인권침해를 감시하는 것, 물과 김밥을 나눠주는 행동, 누군가의 거리로 나가자는 제안이나 핸드폰과 인터넷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모두 지도이며 조직입니다.
촛불들은 민주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것은 시위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줍니다. 우리에게 일방적 '지도'는 존재하지도 않고 시위에 참여한 모두가 '주동자'며 주인입니다. 대중들을 일방적 '지도'에 놓을 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은 이명박입니다.
더욱 힘찬 투쟁이 이명박 정부를 쓰러뜨리고 이번 협정을 무효화 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차이를 안고 있지만 '미친소 수입 반대'를 위해 함께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여러 사회 단체들의 참여가 촛불집회에 정치적 색깔을 덧씌우면서 순수성이 왜곡 시키는 것입니까? 저는 절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청계천 광장을 뒤덮은 촛불들입니다. ⓒ 최재혁
'순수성 왜곡' '배후론'은 정부와 보수언론의 논리
집회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단체의 성향이 모두 꼭 같을 수는 없습니다. 심지어 어떤 시민은 한나라당을 지지할 수도 있고 '사회주의'를 지지하는 '다함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프락치가 아닌 이상 '미친소 수입 반대'라는 대전제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대전제는 집회에 참여한 모두를 하나로 묶어주는 연결고리입니다. 이 고리에 엮어져 있는 한 단체들의 참여는 '미친소 수입 반대'의 정치성을 왜곡 시키지 않습니다.
오히려 좌파 단체들의 참여에 대해 호들갑을 떨며 '순수성 왜곡'과 '배후론'을 들먹이는 것은 정부와 보수언론입니다. 검찰, 경찰 등이 참석한 공안대책협의회는 시위를 주동하는 배후세력 색출에 나섰고 <조선일보>는 '촛불 참가자들 "좌파운동권 빠져라…순수성 왜곡" 경고'라는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우린 알고 있습니다. 집회에 참여한 우리가 '주동자'이고 시위의 '주인'이라는 것을, 배후세력은 '미친소 수입'을 밀어 붙이는 이명박 정부라는 것을 말입니다. 어떻게든 수입 반대 여론을 위축시키고 분열시키려는 정부와 보수언론의 논리를 우리는 차용할 이유도, 거들떠 볼 필요도 없습니다.
노조 참여, '미친소 수입 반대' 함성 크게 만들 것
들끓는 대중을 목전에 두고도 이명박 정부는 보란 듯이 '장관 고시'를 강행했습니다. 협정을 무효화 시키기 위해서는 더 큰 힘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줍니다. 우리를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2006년에 프랑스에서 CPE(최초고용계약법)에 반대하는 투쟁은 학생단체들로부터 시작됐습니다. 이 투쟁은 프랑스 노동총연맹(CGT)의 대규모 파업 투쟁이 결합하면서 결국 CPE법안을 철회시키는 승리를 가져왔습니다. 1987년 한국의 민주화 투쟁에서도 조직 노동자들의 파업투쟁이 정권을 뒤흔드는 중요한 구실을 했습니다.
현재 민주노총의 미친소 저지 운송저지 투쟁은 엄청난 지지를 받고 있고 민노당 강기갑 의원의 활약은 그에게 '강달프'라는 별명을 붙여줬습니다. 서울지하철 노조, 전국민주공무원노조, 각종 사회단체들이 잇따라 '미친소 수입 반대' 투쟁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들의 참여를 이끈 것은 대중들의 자생적인 투쟁임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이들의 참여는 우릴 더욱 강력하게 만들 것입니다.
조직 노동자들의 파업투쟁과 사회단체들의 참여는 '대중의 터져 나오는 활력을 막고 운동권의 관리 근성을 불어 넣는 것'이 결단코 아닙니다. 조직과 대중은 대립되지 않습니다. 조직도 대중이며 자발적이고 대중과 결합되어 더 큰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시위의 주인입니다.
일방적 '지도'는 하지도 않고 가능하지도 않아
청계천에서 모여 서울을 뒤덮은 엄청난 수의 촛불을 보면서 저 역시 감동했습니다. 이 자생적이며 창의적인 엄청난 수의 촛불을 누군가 일렬종대로 세우는 것이 가능한 일입니까? 가족과 함께 친구와 함께 나온 이들이 누군가의 일방적 '지도'를 받을 만큼 수동적인 존재였다면 하나의 촛불이 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미친소 수입 반대" "협정 무효! 고시철회!"를 외쳐온 촛불들은 누군가 일방적 '지도'를 해서 여기까지 온 것이 아닙니다.
'지도'란 질서나 규율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수동적 의미를 가지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가 어디로 어떻게 갈 것인지 운동을 둘러싼 다양한 토론과 논쟁이 '지도'고 '조직'입니다. 자원봉사자들이 촛불을 나눠주고 인권침해를 감시하는 것, 물과 김밥을 나눠주는 행동, 누군가의 거리로 나가자는 제안이나 핸드폰과 인터넷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모두 지도이며 조직입니다.
촛불들은 민주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것은 시위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줍니다. 우리에게 일방적 '지도'는 존재하지도 않고 시위에 참여한 모두가 '주동자'며 주인입니다. 대중들을 일방적 '지도'에 놓을 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은 이명박입니다.
더욱 힘찬 투쟁이 이명박 정부를 쓰러뜨리고 이번 협정을 무효화 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차이를 안고 있지만 '미친소 수입 반대'를 위해 함께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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