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정당후원금 해임은 교사에 대한 살인행위"

전교조 대구지부, 이명박 정권 규탄 결의대회

등록|2010.06.01 11:18 수정|2010.06.01 11:18

규탄대회 광경.교사의 대량해고 운운하는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 규탄과 대구교육청 규탄대회 광경. ⓒ 김용한



일제고사 이후 일부 정당에 후원금을 납부한 것을 두고 대량징계 사태까지 목전에 둔 전교조대구지부(지부장 임전수)가 31일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전교조·공무원노조 탄압중지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일제고사 파문이 채 가시기도 전에 벌어진 전교조 교사명단 공개파문, 교사의 정치참여(정당 후원금납부건)를 빌미로 교사에 대한 징계 파문의 여파가 지역에도 몰아닥칠 것을 염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박성애 교사의 눈물 속 편지낭독.학부모에게 보내는 편지글 낭독에서 그는 참았던 눈물을 흘렸다. 교사의 참담한 현실과 고무줄과 같은 잣대 기준에 그는 분노했다. ⓒ 김용한



전교조대구지부는 지역 교사 약 700여명의 현장 교사들이 모여 "전국적으로 가장 많은 징계대상자가 대구에서 속출한 것은 대구교육청의 이명박 정부에 대한 과잉 충성 결과"라며 교육청의 태도를 비난했다.

교육청 앞에 펼쳐진 현수막에는 '전교조 탄압중단, 민주주의 사수, 이명박 정권 심판'이라고 적힌 글귀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교사들은 손에 '전교조 탄압중단, 교사대학살 중단, MB OUT, 전교조 사수'라는 종이피켓을 들었다.

이명박 정권규탄 결의대회는 민중의례, 대회사, 지지발언, 해고 위기에 선 해당 교사의 학부모에게 보내는 편지낭독, 학부모지지 발언, 징계대상자 소개 및 결의발언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학부모 대표로 지지 발언에 나선 대구참교육학부모회 문혜선 상담실장은 "비리 교사는 구두경고나 절차상 절차를 밟고 있다는 핑계를 운운하며 미루는 교육청이 전교조 교사는 후원금을 냈다는 이유만으로 징계를 고집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지적했다.

지부장을 역임했던 이남규 교사는 "후원금을 낸 것만으로 해직을 시킨다는 것은 야만인이다"고 비난하면서 "이제 겨우 6년, 7년이 된 후배들이 교사에게는 사형선고를 낸 것과 다를 바 없는 해직을 당한다는 것은 선배 교사로서 참담하기 짝이 없다"고 말했다.

'MB처럼 졸속개봉작'이라고 적힌 종이팻말.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을 꼬집어 비난하며 종이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는 광경. ⓒ 김용한



이번 사태의 중심에 선 박성애 수석부지부장은 학부모에게 보내는 편지낭독을 하면서 자녀의 이야기가 나올 적에는 눈시울을 적시기까지 했다.

박 교사는 자신의 징계를 앞두고 벌어진 일이 아이들에게 미칠 파장을 전할 때에는 읽던 편지글마저 잠시 멈춘 채 눈물을 머금고 글을 읽어 현장을 숙연하게 만들기까지 했다.

박 교사는 자신의 이야기인 해고 사태에 대해 "저야 각오한 일이지만, 예상도 못한 두 아이들에게 2010년에 일어난 이 사태를 전달할 길이 없습니다"라면서 "해당자에 따라 고무줄 법 잣대를 들이대는 행태를 무어라 설명할지 모르겠습니다"라고 말했다.

해당 교사인 한 이 모 교사도 "오래 전에 2만 원 정도 후원금을 납부한 것에 대해 이렇게 해직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놀라면서 "어떻게 싸워야 할지 모르겠지만 끝까지 용기내서 싸울 것이다"며 스스로에게 용기를 불어넣기까지 했다.

교육청에 내걸린 '이명박 정권 심판'의 글귀.교육청 앞에 내걸린 현수막. 교사의 정치후원금 납부 건으로 교사의 대량해고 위기가 놓여있는 전교조 대구집. ⓒ 김용한



저녁 늦게까지 이어진 규탄대회에는 전국공무원노조대경본부 회원들까지 합세하여 정부의 교사, 공무원 탄압정책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정부의 부당징계가 원천무효임을 거듭 강조한 대회였다.

대학생 대표로 지지발언에 나선 최성준 총학생회장은 "6. 2지방선거를 앞두고 눈엣가시인 전교조를 파탄 내고자 하는 정치공작이 숨어있는 것 아닌가?"라며 "이 정부는 6. 2지방선거에서 반드시 국민으로부터 심판을 받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전교조대구지부 관계자는 "교과부에서 전교조 활동가들의 명부를 요청하였던 것으로 보는데 이 과정에서 경북은 징계대상이 1명, 서울은 20명, 본부도 우리보다 적은데 대구가 유독 22명의 수를 보고한 것은 대구교육청의 과잉충성이 낳은 결과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대량해고 사태 예고는 "이번 일을 통해 전교조 활동가의 움직임을 철저하게 규제하여 활동가와 회원 간의 소통을 막고 전교조를 와해하려는 속셈이다"라고 규정했다.

해고위기에 처해있는 22명의 해고대상자 교사들.정치후원금 문제로 졸지에 해고 위기에 처한 교사들이 투쟁의 의지를 다지고 있는 광경. ⓒ 김용한



전교조대구지부는 직위해제 발표 이후 곧바로 1일 밤샘농성(5. 26)을 벌인 바 있고, 이후 교과부에서 일괄 직위해제하려는 방침을 바꿔 각 지역 교육청별로 이번 사태를 해결해 줄 것을 요청한 상태이다.

향후 대구시교육청은 6. 2지방선거 이후 교육감의 당락 향방에 따라 직위해제의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고 오는 1일부터 교육청 앞에서의 직위해제 철회를 위한 1인 시위를 벌여나가는 것과 지역 시민. 사회단체와 연대해 투쟁해 나간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