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김무성 "김종익씨, 이광재 도왔고 노사모 핵심"

공개 회의에선 "철저 수사", 비공개 회의에선 '사찰 피해자 비난'

등록|2010.07.07 15:29 수정|2010.07.07 15:59
 

▲ 김무성 원내대표.(자료사진) ⓒ 남소연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7일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에 단호히 대처할 것을 주문하면서도, 이번 사건 피해자인 김종익씨에 대해 "좌파단체 활동을 한 사람", "권력의 후광을 입고 많은 문제를 저지른 사람"이라고 언급하면서 '물타기'를 시도했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김 원내대표는 "누구보다도 국민 권리 보호에 앞장서야 하는 총리실 공직자가 권력을 남용해 민간인의 뒤를 캐고 기업 활동을 방해했다면 이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검찰은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를 해야 하고 잘못된 행위에 대해선 무거운 처벌이 내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총리실 한 직원의 한 건 해보겠다는 과도한 권력욕이 불러온 개인적 사건으로 보인다"며 "정신 나간 사람 몇몇이 오버하다가 벌어진 사건"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민주당 등 야당이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등 파상공세를 이어가는 것에 대해 "이번 일을 마치 정권 차원의 문제인양 몰아가고 권력형 게이트로 포장해서 정치공세를 벌이는 것은 금도를 벗어난 일"이라며 "실질적인 연관성도 없는 친목단체와 신빙성 없는 인물을 억지로 끌어들여서 대통령을 흔들어대고 7·28 보궐선거에 악용하려는 정치공세"라고 역공했다.

이처럼 김 원내대표는 민간인 사찰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주문하면서도 그 책임을 사건에 직접 연루된 일부 공무원에 한정했다. 이번 사건이 정권 차원의 문제로 번지고, 또 이것이 7·28 재보선에서 정부와 여당에 대한 심판론의 한 축이 되는 것을 경계하고 나선 것.

그러나 김 원내대표는 이에 그치지 않고 이번 사건의 피해자이자 제보자인 김종익씨가 이미 부인한 바 있는 이광재 강원도지사와 연관성 등을 거론했다.

조해진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회의 중 비공개로 진행된 부분에서 김 원내대표는 "민간인 사찰 문제의 발단이 된 김종익씨는 노사모의 핵심 멤버였고, 강원도 평창이 고향으로서 그 지역 출신인 이광재 전 의원의 선거를 열심히 도와온 사람이고, 좌파 성향의 단체에서 활동을 해온 사람"이라며 "국민은행 지점장으로 있을 때 권력의 후광을 얻고 많은 문제를 저질렀고, 그 때문에 그만두게 됐는데 그 뒤에 오히려 이사급의 보직에 가게 됐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가 김종익씨의 과거에 대해 어떤 조치가 필요하다거나 김씨에 대한 사찰을 옹호한 것은 아니지만, 이런 언급을 통해 김씨가 '좌파' '비리전력자'라고 주장하면서 물타기를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김종익씨는 이광재 강원도지사와 관련성을 부인한 바 있고, 총리실의 내사와 검찰 수사를 거쳤지만 명예훼손 외에는 기소할 거리를 찾지 못했던 것은 언론 보도를 통해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이광재 강원지사 측도 <PD수첩>을 통해 "김종익씨는 모르는 사람"이라고 부인한 바 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