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김장훈이 공개한 독도앱 독도의진실, 써보세요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앱스토어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

등록|2011.11.30 20:03 수정|2011.11.30 20:03
30일, 가수 김장훈이 세종대 호사카 유지 교수와 함께 제작한 독도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독도의진실(truth of dokdo)을 공개했습니다. 김씨는 이미 지난 9월 독도에 대한 진실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배포하기위해 '트루쓰 오브 독도 닷 컴'(www.truthofdokdo.com)이란 홈페이지를 오픈한 바 있습니다.

▲ 독도의진실 ⓒ 이세진


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선 안드로이드기반 모바일을 통해서 홈페이지 독도의진실(트루쓰오브독도)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독도', 'dokdo'나 어플리케이션 제목을 직접 검색하면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찾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마켓에서 '독도'를 검색한 모습 ⓒ 이세진


트루쓰오브독도 앱은 한국어/일본어/영어까지 3개국어를 지원하고 이는데요. 앞으로 중국어 등 추가적인 언어지원도 계획중이라고 합니다. 터치로 화면을 전환하면 쉽게 다른 언어로 독도에 대한 정보를 만나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 3개국어가 지원되는 독도의진실 어플리케이션 ⓒ 이세진


이 어플리케이션은 심플한 디자인과 함께 크게 다섯가지 메뉴를 갖추고 있는데요. 독도의 진실/독도 소식/질문과 답변/열람실/사이트 소개로 구성은 홈페이지와 동일합니다. '독도의 진실' 페이지에서는 독도가 왜 우리땅인지에 대한 역사적인 근거들을 유튜브 동영상으로 소개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독도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업로드된 독도관련 영상들은 누구나 쉽게 스크랩할 수 있어서 매우 용이합니다.

▲ '독도의진실' 페이지. 유투브로 제작이 되어있다 ⓒ 이세진


'독도 소식'은 말그대로 독도에 대한 최신소식을 전하고 있고, '열람실'의 경우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라는 근거로 내세울 만한 고지도나 문헌들을 글과 이미지로 제공하면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모든 메뉴는 한국어/영어/일본어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들에게도 좋은 독도공부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독도 관련 열람실 ⓒ 이세진


독도수호, 감성보단 이성적으로

온 국민이 '독도는 우리땅'을 외치지만, 정작 독도가 왜 우리땅인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국민은 많지 않습니다. 독도에 대한 사랑이 어긋나서 잘못된 모양으로 표출되는 안타까운 경우들도 많습니다. 독도가 우리땅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독도가 왜 우리땅일 수밖에 없는지를 학습하는 것은 일부 역사학자들만이 아닌 대한민국 온국민의 과제일 것입니다. 국민이 똑똑해야 그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국력이 형성될 테니까요.

이번 <독도의진실> 어플리케이션은 그 무엇모다 '감성보단 이성적으로' 독도수호에 앞장서자는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이트소개' 페이지에서 독도의진실은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동아시아의 우호와 평화 증진에 있습니다. 먼저 우리는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의 각 나라들의 평화롭게 교류할 수 있는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는 독도 문제를 한일간의 우호와 평화, 나아가 동아시아의 우호와 평화를 위협하는 한 요소로 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독도문제를 양국의 '가시'로 보고 그 '가시'를 뽑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독도는 비단 우리와 일본사이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의 평화와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는 문제입니다. 하루빨리 독도 문제를 해결해서 동아시아가 함께 발전해나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날이 오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 국민들은 우리는 독도에 대한 공부를 철저히 해야할 것입니다. '독도의진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국민들의 독도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지기를 기대해봅니다. 더불어 저 스스로가 독도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으리라 다짐합니다.
덧붙이는 글 직접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고 캡쳐해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무료 어플리케이션이고요. 전혀 상업성을 띄지 않고 있고, 전국민적으로 관심을 가져야할 사안이기 때문에 리뷰기사가 많이많이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가능하다면 포털에도!!) 개인블로그에도 게재가 되어있습니다. (http://sejin90.tistory.com/1232)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