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번호판 5678이면 진급 빠르다?... 한심한 경찰

[국감-행안위] '안철수 사찰' 경찰 간부, 차량 번호판 허위 분실신고

등록|2012.10.25 20:22 수정|2012.10.25 21:58

▲ 경찰교육원에서 지난 5월 11일 김성근 원장의 차량 번호판을 잃어버렸다며 낸 신고증. 이에 대해 김성근 원장은 "차량 5부제와 관련해 번호가 맞지 않아 바꿨다"고 해명했다. ⓒ 진선미 의원실


안철수 후보의 사찰 논란을 일으켰던 김성근 경찰교육원장이 특정 번호판을 받기 위해 두 차례나 번호판 허위 분실신고를 했다는 주장이 제기 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진선미 민주통합당 의원은 24일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김성근 경찰교육원장이 자신의 관용차량 번호를 바꾸기 위해 두 차례나 허위 분실 신고를 냈다"고 주장했다. 김 원장은 안철수 후보의 뒷조사 의혹과 관련한 경찰 당사자기도 하다.

경찰청이 진 의원에게 보낸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 간 경찰교육원장들은 차 번호가 '5210'인 관용차를 사용했다. 그러나 김 원장이 취임한 다음날인 5월 11일, 관용차의 번호가 '5268'로 바뀌었다. 한 달 뒤에는 번호가 '5678'로 변경됐다. 이 과정에서 두 번의 번호판 분실 신고가 있었다.

진 의원이 공개한 충남 아산경찰서(경찰교육원 소재)의 분실신고 접수증을 보면 두 차례 모두 분실 장소는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경찰서 주변'으로 적혀 있다. 경찰서 주변에서 치안감의 관용차 번호판이 한 달 사이에 두 번을 잃어버렸다는 게 쉽게 납득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진 의원은 "'관용차 번호가 연속되면 진급이 빠르다'는 속설을 믿고 두 차례나 분실 신고를 한 것"이라며 "서울청 정보 1과장에서 전무후무하게 1년 10개월 만에 두 계급이나 승진해 정보관리부장, 경찰청 정보국장까지 한 김 원장이 서울지방경찰청장, 아니 경찰청장을 노린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경찰도 '(시민들이) 번호판을 바꾸기 위해 허위신고를 하는 것 때문에 행정력이 낭비된다'고 홍보한다"며 "국민들은 1004, 7777, 1111과 같은 좋은 번호로 바꾸고 싶어도 번호 배정이 마음대로 안 돼 그저 이 번호들은 희망사항일 뿐"이라고 말했다.

김기용 경찰청장 "경찰관으로 정직성에 문제 있다"

▲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에 대한 사찰 논란의 당사자인 김성근 경찰교육원장(전 경찰청 정보국장)이 9일 오전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행안위 국정감사에 발언대로 가기 위해 김기용 경찰청장앞을 지나고 있다. ⓒ 권우성


이에 국감장의 일반증인으로 배석했던 김 원장은 "주무 계장이 차량 5부제와 관련해 번호가 맞지 않기 때문에 교체했으면 좋겠다고 해서 바꿨다"며 "두 번째는 부속실 직원이 주차하다 공교롭게 번호판이 돌에 박혀 교체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진 의원은 "설사 번호판이 찌그러졌다고 해도 기존 번호대로 바꾸면 되지 허위로 분실신고까지 하면서 새 번호를 받을 이유가 없다, 말도 안 되는 변명"이라며 "시민에게는 허위 분실신고를 하지 말라며 경찰이 권한을 이런 데 쓰는 게 말이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김기용 경찰청장은 "경찰관으로서 정직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내용을 파악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