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정부, 금강산 관광 재개·평창 올림픽 분산 개최 의지 있나?

등록|2014.01.10 17:23 수정|2014.01.10 17:23
통일부는 10일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거부한 것과 관련, 남북 간에 그 일정이 협의되고 금강산 관광이 구체적으로 제의되면 다시 논의될 수 있다고 밝혔으나 금강산 관광 재개 전망은 밝아 보이지 않는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정부는 금강산 관광과 이산가족 문제가 별개 사안이기 때문에 분리 추진한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고 관광 재개를 위해 진상 규명과 신변 안전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는 입장에도 변화가 없다'고 거듭 확인했다.

김 대변인의 '진상 규명' 발언은 이명박 정부가 지난 2006년 금강산에서 피살된 박왕자 씨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을 사고가 발생한 북측 군사 지역에서 남측 전문가들이 직접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을 반복한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북한은 북측 군사 지역에 남측 전문가가 조사를 벌이는 것은 허용할 수 없다는 점을 들어 거부했었다. 적대 관계에 있는 상황에서 상대 군사 진영에 들어가 조사를 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는 점에서 통일부의 제안은 금강산 관광 재개와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현대아산 현정은 회장은 지난 2009년 방북해 고 김정일 위원장과 단독면담을 통해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 피격사건에 대한 김 위원장의 구두 사과와 관광사업 재개 약속을 받아낸 바 있다.

그러나 당시 이명박 정부는 김 위원장의 약속이 공식적인 것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해 금강산 관광 재개는 이뤄지지 않았다. 박근혜 정부고 이명박 정권의 금강산 관광재개에 대해 동일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이날 "북측이 남북관계 개선을 진정으로 바란다면 말로만 인도주의 사안을 주장할 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우리 제의에 성의 있는 자세를 보일 것을 다시 촉구한다"며 북측의 입장 변화를 거듭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이산가족 상봉은 남북관계의 새 계기를 위한 첫 걸음"이라며 거듭 강조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10일 "북한의 이산가족 상봉 제안 거절을 매우 유감스럽고 실망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북한의 조건이었던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을 충분한 사전 정지와 준비 없이 제안 해서 이산가족에게 더 큰 실망과 절망을 준 데 대해 박근혜 대통령도 잘못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해 "시간이 많이 남아서 북한 참여 문제 문제가 현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논의되는 상황은 아니다. 지금 단계서는 북한이 올림픽위원회 멤버로서 참석하는 것을 전제로 준비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장웅 북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은 지난해 9월 북한의 강원도 원산 마식령 스키장이 완공되면 2018년 한국 평창 동계올림픽을 분산 개최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장 위원은 한 방송과 전화 인터뷰에서 "마식령 스키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다 연결하고 건설하는 것"이라며 "스키장이 건설되면 국제대회에도 쓰고, 가능하면 올림픽 경기에도 이용할 수 있고, 그렇게 돼 있다"고 말했었다.

김 대변인의 동계올림픽 발언은 북한 지역에의 분산개최는 전혀 고려치 않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최근 마식령 스키장을 완공했다고 발표했었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미디어라이솔에 실렸습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