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소룡기념사업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영화백년사연구회 42회 세미나가 지난 5월 25일 오후 1시-5시, 영상자료원 KOFA 3관에서 개최되었다.
호남대학교 문화산업경영학과 안태근 교수가 운영하는 한국이소룡기념사업회는 이소룡과 한국액션배우들을 기리며 궁극적으로는 한국액션영화를 연구하는 모임이다. 2010년 7월 27일을 브루스리데이로 정하고, 11월부터 정기모임 및 세미나를 한국영상자료원 KOFA 3관 극장(마포구 상암동)에서 매달 마지막 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갖고 있다. 세미나에는 이소룡과 한국 액션영화와 관련된 주제 발표 및 한국영화백년사연구회의 다양한 연구발표가 있으며, 초청된 스타와 감독들의 대표작 상영과 함께 관객과의 대화가 마련되어 있다.
이번 제42회 세미나의 제 1부의 주인공은 <보구>, <13인의 무사>, <대결투>, <권격> 그리고 TV무협드라마 <구음진경(九陰眞經)> 등으로 알려진 강대위(깡따위)다. 그는 이소룡 출현 이전 홍콩 영화계를 평정한 인기스타다. 고교 졸업 후에 스턴트맨으로 일했던 그는 점프 및 경공술 등에 능하여 무술영화 현장에서 일하게 되었다. 그러나 타고난 출중한 외모가 장철 감독의 눈에 띄어 곧 작은 배역으로 카메라 테스트를 받았으며, 적룡의 주연작인 <사각>, 라열의 주연작인 <철수무정>에 출연 이후 <유협아>, <보표> 등에서 단독 주연을 맡는다. 이들 영화로 장철의 페르소나가 된 강대위는 <보구>에서 다시 단독주연을 맡아 호연을 펼친다. 이 영화로 그는 단독주연 세 편만에 아시아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다. 그야말로 벼락 출세다.
<보구>의 캐릭터는 고독한 킬러 역으로 장 피에르 멜빌 감독의 <사무라이>에 출연한 알랭들롱의 엄숙주의 무언연기를 능가한다. 게다가 장철 감독 최고의 디테일한 연출력과 유가량, 당가 무술감독의 잘짜여진 액션 연출로 그의 최고 출연작이 된다. 훗날 장철 감독의 영화에서 조감독으로 일한 오우삼은 최고의 영화로 <보구>를 손꼽았고 그의 연출작 <첩혈쌍웅>은 <보구>의 경배작이다. <첩혈쌍웅>에서의 상황이나 극적 구조는 장 피에르 멜빌이 연출한 <사무라이>의 리메이크이며 또한 총격전을 벌이는 주윤발의 처절한 액션장면은 <보구>에서 강대위를 연상시키기에 충분하다.
그의 대표작은 아시아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은 두 편 <보구>, <반역>이지만 이소룡의 <당산대형>과 동시기 영화로 역시 태국 로케이션을 했던 1971년작 <권격>을 대표작으로 상영했다. 이미 한국에서 상영되었지만 함께 영화를 보며 당시를 회상하기 위함이다. 이 영화의 흥행기록은 <당산대형>에 밀렸지만 흥행작으로 속편인 <악객>이 제작되었고 강대위의 팬들 사이에서 그만의 매력을 잘볼 수 있는 영화로 회자되고 있다.
세미나의 2부는 초창기 한국영화의 명감독, 춘사 나운규 감독의 영화 인생에 대해 유지형 영화감독이 발제했다. 나운규 감독은 1926년 영화 <아리랑>를 연출한 감독으로 <들쥐>, <사랑을 찾아서>, <오몽녀>를 감독했다. 그의 일생은 비교적 소상히 알려져 있으나 역시 궁금한 건 <아리랑>의 존재 여부이다. 이날 참석해주신 아리랑 보존회 김연갑 회장은 일본인 아베 요시시게가 죽기 전 변호사를 선입하여 당시 조선영화로 일컬어지는 영화들에 대한 특별 조치를 하지 않았겠냐고 추측했다. 이처럼 아직도 어디에선가 존재하고 있을 수 있다는 <아리랑>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열기 띤 의견 발표들이 잇따랐다.
발제자 유지형 감독은 나운규에 관한 일대기를 편찬했는데, 현재 출판을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이 자리에는 또 한 명의 나운규 연구자인 김종욱 서지가가 참석했다. 김종욱 서지가는 오랜기간 한국영화 및 한국문학 자료를 수집하였고 나운규 영화자료집을 편찬한 바 있다.
세미나 3부에는 호남대 박순문 스포츠레저학과 교수(이학박사, 태권도 4단, 합기도, 유도 유단자)가 "극동아시아의 무예연구"란 주제로 한국의 태권도, 중국의 우슈, 일본의 가라테의 관계를 중심으로 발제했다.
이들 세 나라의 무술은 차별화 되어 있지 않고 유사한 품새를 보이는데, 당 시대 모두 특유의 무술이 있으나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유사성을 갖게 되었을 수도 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기록인데 그 점에선 중국이 앞서있었고, 우리에게도 자료는 있으나 역사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한계 때문에 원조에서 밀려나 있는 것이다. 또한 아직도 연구가 진행 중인 태권도의 기원과 가라테, 우슈와의 관계에 대해 소상히 자료를 근거로 설명해주었다. 박 교수의 지기인 종합 무술가 조계종의 범무운담 스님이 참석해 시범과 함께 함께 무술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이번 세미나는 발제자의 발표와 참가자의 질의응답이 그 어느 때보다도 매우 열기 띤 분위기로 평소보다 1시간 더 연장되었다. 어느덧 내년 2015년 1월, 제50회 세미나를 향해 줄기차게 달려가는 세미나는 갈수록 내실을 굳게 다지고 있다.
안태근 교수 소개(호남대 문화산업경영학과 교수)
1981년 한국영화계 입문, 1986년 다큐멘터리 <살풀이춤> 제작, 연출. 같은 해 극영화 시나리오 <사방지> 집필, <대한국인 안중근>, <전통문화를 찾아서>, <다큐 이사람>, <역사속으로의 여행>, <풍수기행> 등의 다큐멘터리와 어린이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을 연출하였으며, 2004년 광복절 특집 3부작 <돌아오지못하는 사람들> 2007년 한중수교 15주년 특집 5부작 <청사초롱과 홍등>을 제작하였다.
EBS우수프로그램상 최우수작품상, 이달의 PD상 등을 수상한 바 있으며, 외주제작부 책임프로듀서로 다큐멘터리<글로벌프로젝트 나눔>, <직업의 세계 일인자>, <시네마 천국>을 기획하였다.
1991년 <대한국인 안중근> 연출 및 2009년 3월 안 의사 의거 100년 기념작으로 <어린이드라마 스파크>에서 <대한국인 안중근> 4부작을 연출하였다.
안 의사의 유해발굴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이십여 년간 추적하여 2010년 3월 26일 EBS특집다큐멘터리 <안중근 순국백년- 안의사의 유해를 찾아라!>를 연출하였고, 현재 유해환국을 위해 백방으로 노력중이다.
그가 운영하는 또다른 단체인 한국이소룡기념사업회는 2010년에 브루스리데이를 개최하고 이소룡탄생기념영화제 및 세미나를 시작으로 발족되었으며, 한국에 이소룡기념관 설립을 목적으로 세미나 등의 행사를 계속 유지해가고 있다. ㅟ재
호남대학교 문화산업경영학과 안태근 교수가 운영하는 한국이소룡기념사업회는 이소룡과 한국액션배우들을 기리며 궁극적으로는 한국액션영화를 연구하는 모임이다. 2010년 7월 27일을 브루스리데이로 정하고, 11월부터 정기모임 및 세미나를 한국영상자료원 KOFA 3관 극장(마포구 상암동)에서 매달 마지막 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갖고 있다. 세미나에는 이소룡과 한국 액션영화와 관련된 주제 발표 및 한국영화백년사연구회의 다양한 연구발표가 있으며, 초청된 스타와 감독들의 대표작 상영과 함께 관객과의 대화가 마련되어 있다.
▲ 영상자료원 KOFA 앞에 서있는 안태근 교수(왼쪽)와 유지형 감독(오른쪽) ⓒ 고영제
이번 제42회 세미나의 제 1부의 주인공은 <보구>, <13인의 무사>, <대결투>, <권격> 그리고 TV무협드라마 <구음진경(九陰眞經)> 등으로 알려진 강대위(깡따위)다. 그는 이소룡 출현 이전 홍콩 영화계를 평정한 인기스타다. 고교 졸업 후에 스턴트맨으로 일했던 그는 점프 및 경공술 등에 능하여 무술영화 현장에서 일하게 되었다. 그러나 타고난 출중한 외모가 장철 감독의 눈에 띄어 곧 작은 배역으로 카메라 테스트를 받았으며, 적룡의 주연작인 <사각>, 라열의 주연작인 <철수무정>에 출연 이후 <유협아>, <보표> 등에서 단독 주연을 맡는다. 이들 영화로 장철의 페르소나가 된 강대위는 <보구>에서 다시 단독주연을 맡아 호연을 펼친다. 이 영화로 그는 단독주연 세 편만에 아시아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다. 그야말로 벼락 출세다.
<보구>의 캐릭터는 고독한 킬러 역으로 장 피에르 멜빌 감독의 <사무라이>에 출연한 알랭들롱의 엄숙주의 무언연기를 능가한다. 게다가 장철 감독 최고의 디테일한 연출력과 유가량, 당가 무술감독의 잘짜여진 액션 연출로 그의 최고 출연작이 된다. 훗날 장철 감독의 영화에서 조감독으로 일한 오우삼은 최고의 영화로 <보구>를 손꼽았고 그의 연출작 <첩혈쌍웅>은 <보구>의 경배작이다. <첩혈쌍웅>에서의 상황이나 극적 구조는 장 피에르 멜빌이 연출한 <사무라이>의 리메이크이며 또한 총격전을 벌이는 주윤발의 처절한 액션장면은 <보구>에서 강대위를 연상시키기에 충분하다.
그의 대표작은 아시아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은 두 편 <보구>, <반역>이지만 이소룡의 <당산대형>과 동시기 영화로 역시 태국 로케이션을 했던 1971년작 <권격>을 대표작으로 상영했다. 이미 한국에서 상영되었지만 함께 영화를 보며 당시를 회상하기 위함이다. 이 영화의 흥행기록은 <당산대형>에 밀렸지만 흥행작으로 속편인 <악객>이 제작되었고 강대위의 팬들 사이에서 그만의 매력을 잘볼 수 있는 영화로 회자되고 있다.
▲ 나운규의 <아리랑>을 강연하는 유지형 감독 ⓒ 고영제
세미나의 2부는 초창기 한국영화의 명감독, 춘사 나운규 감독의 영화 인생에 대해 유지형 영화감독이 발제했다. 나운규 감독은 1926년 영화 <아리랑>를 연출한 감독으로 <들쥐>, <사랑을 찾아서>, <오몽녀>를 감독했다. 그의 일생은 비교적 소상히 알려져 있으나 역시 궁금한 건 <아리랑>의 존재 여부이다. 이날 참석해주신 아리랑 보존회 김연갑 회장은 일본인 아베 요시시게가 죽기 전 변호사를 선입하여 당시 조선영화로 일컬어지는 영화들에 대한 특별 조치를 하지 않았겠냐고 추측했다. 이처럼 아직도 어디에선가 존재하고 있을 수 있다는 <아리랑>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열기 띤 의견 발표들이 잇따랐다.
발제자 유지형 감독은 나운규에 관한 일대기를 편찬했는데, 현재 출판을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이 자리에는 또 한 명의 나운규 연구자인 김종욱 서지가가 참석했다. 김종욱 서지가는 오랜기간 한국영화 및 한국문학 자료를 수집하였고 나운규 영화자료집을 편찬한 바 있다.
▲ 세미나 자료를 검토하는 안태근 교수 ⓒ 고영제
세미나 3부에는 호남대 박순문 스포츠레저학과 교수(이학박사, 태권도 4단, 합기도, 유도 유단자)가 "극동아시아의 무예연구"란 주제로 한국의 태권도, 중국의 우슈, 일본의 가라테의 관계를 중심으로 발제했다.
이들 세 나라의 무술은 차별화 되어 있지 않고 유사한 품새를 보이는데, 당 시대 모두 특유의 무술이 있으나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유사성을 갖게 되었을 수도 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기록인데 그 점에선 중국이 앞서있었고, 우리에게도 자료는 있으나 역사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한계 때문에 원조에서 밀려나 있는 것이다. 또한 아직도 연구가 진행 중인 태권도의 기원과 가라테, 우슈와의 관계에 대해 소상히 자료를 근거로 설명해주었다. 박 교수의 지기인 종합 무술가 조계종의 범무운담 스님이 참석해 시범과 함께 함께 무술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이번 세미나는 발제자의 발표와 참가자의 질의응답이 그 어느 때보다도 매우 열기 띤 분위기로 평소보다 1시간 더 연장되었다. 어느덧 내년 2015년 1월, 제50회 세미나를 향해 줄기차게 달려가는 세미나는 갈수록 내실을 굳게 다지고 있다.
안태근 교수 소개(호남대 문화산업경영학과 교수)
1981년 한국영화계 입문, 1986년 다큐멘터리 <살풀이춤> 제작, 연출. 같은 해 극영화 시나리오 <사방지> 집필, <대한국인 안중근>, <전통문화를 찾아서>, <다큐 이사람>, <역사속으로의 여행>, <풍수기행> 등의 다큐멘터리와 어린이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을 연출하였으며, 2004년 광복절 특집 3부작 <돌아오지못하는 사람들> 2007년 한중수교 15주년 특집 5부작 <청사초롱과 홍등>을 제작하였다.
EBS우수프로그램상 최우수작품상, 이달의 PD상 등을 수상한 바 있으며, 외주제작부 책임프로듀서로 다큐멘터리<글로벌프로젝트 나눔>, <직업의 세계 일인자>, <시네마 천국>을 기획하였다.
1991년 <대한국인 안중근> 연출 및 2009년 3월 안 의사 의거 100년 기념작으로 <어린이드라마 스파크>에서 <대한국인 안중근> 4부작을 연출하였다.
안 의사의 유해발굴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이십여 년간 추적하여 2010년 3월 26일 EBS특집다큐멘터리 <안중근 순국백년- 안의사의 유해를 찾아라!>를 연출하였고, 현재 유해환국을 위해 백방으로 노력중이다.
그가 운영하는 또다른 단체인 한국이소룡기념사업회는 2010년에 브루스리데이를 개최하고 이소룡탄생기념영화제 및 세미나를 시작으로 발족되었으며, 한국에 이소룡기념관 설립을 목적으로 세미나 등의 행사를 계속 유지해가고 있다. ㅟ재
덧붙이는 글
코리아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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