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남경필-이재정 당선인, 첫 회동... 무슨 얘기 나눴나

양측 협력방안, 단원고 회복 지원 등 의견 교환... '협치' 위한 첫걸음 해석

등록|2014.06.23 20:50 수정|2014.06.23 20:50

▲ 새누리당 소장파 남경필 경기지사 당선인(사진 오른쪽)과 진보 성향의 이재정 경기교육감 당선인이 23일 낮 수원 이의동 한 설렁탕집에서 오찬 회동에 앞서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 이재정 당선인 측 제공


새누리당 소장파 남경필 경기지사 당선인과 진보 성향의 이재정 경기교육감 당선인이 23일 낮 수원 이의동 한 설렁탕집에서 오찬 회동을 갖고 양측의 협력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져 관심을 끌고 있다.

두 당선인의 공식적인 만남은 6·4지방선거 이후 처음이며, 양측이 거의 동시에 회동을 제안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두 사람의 이날 만남은 도지사와 교육감의 '협치'를 위한 첫걸음으로 해석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이날 만남에서 이 당선인은 "교육은 아이들과 현장이 중심이 돼야 한다"면서 "경기도와 교육청이 함께 협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남 당선인은 "아이들의 미래를 위하는 데에 이념과 정파가 끼어들어선 안된다"고 화답했다.

두 당선인은 최대 현안인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안산지역 치유와 단원고 회복 지원 방안 마련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두 당선인은 취임 후 첫 일정으로 단원고 피해자 가족들을 방문하는 공동 일정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구체적인 방문 계획은 가족대책위원회 측과 협의를 거쳐 결정하기로 했다.

이들은 또 경기도와 경기교육청의 지속적인 협력을 위해 정책협의 기구를 구성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양측의 정책 책임자가 각각 2명씩 참여하게 될 이 기구는 정책 합의와 정책 공감대 형성을 위해 상시적 협의 창구로 운영될 예정이다.

두 당선인은 재정과 관련해서도 "행정자치와 교육자치를 위한 재정 확보에 공동 노력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선인 측 관계자는 "두 당선인은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회동에서 안전교육을 비롯한 교육 전반과 경기도와 경기교육청의 협력 모델 등을 주제로 대화를 나눴고 앞으로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