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표윤명(충남 예산군 금오초 교사) 작가가 새장편소설 <위작>(새문사)을 발표했다. 그동안 역사소설과 신화소설, 또 예산을 배경으로 한 향토소설을 써 우리 귀에 익숙해진 작가다.
소설 <위작>은 제목이 암시하듯 우리나라 고미술 시장에서 벌어지는 진품과 위작을 둘러싼 먹이사슬 그리고 음모를 흥미롭게 그려낸다.
추사의 작품은 고미술 시장에서도 이야기의 중심이 되고, 작가의 더듬이는 조선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오원 장승업 등 당대 명인들의 행장을 쫓고 '위작'의 실마리를 찾아낸다.
"감정사들이 문제지요. 돈만 알아서는 진짜 가짜 구분 안하고 돈만 벌면 된다는 생각들을 하는가 하면 개뿔 실력도 없으면서 감정을 하고 있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그게 더 큰 문제기는 하지만요."
지환은 스승인 탐매의 말이 떠올랐다. 김실장이 같은 얘기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가짜를 진짜로 둔갑시키면 금전적인 손해만 입히고 마는데 진짜 문제는 진짜를 가짜로 판정하는 엉터리 감정입니다. 그렇게 되면 멀쩡한 문화재가 한 순간에 가짜가 되어서는 휴지 조각이 되어 버리고 말거든요. 문화재 손실로 이어지는 거지요." - <본문 중에서>
세상에 위작은 고서화에만 있는 게 아니다. 사실만을 말해야 할 언론 중에도 위작이 많고, 정치도, 학계도 가짜가 수두룩한 세상이다.
작가는 소설 '위작'을 통해 이런 세상에 통렬한 비판을 가하고 있다.
표 작가의 중심에는 항상 추사가 굵은 획으로 자리 잡고 있다. 기둥을 세우고 보를 걸어 ㅁ자 집을 짓고 그 집안에서 끈적한 묵향이 흐르듯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예산은 예로부터 문향으로 꼽힌다. 조선의 인물이야 말할 필요도 없고 현대사에서도 성찬경, 추식 방영웅씨 등 걸출한 작가가 나왔다.
오늘 여기 소설 '위작' 속에서 또 한 명의 역사에 남을 작가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소설 <위작>은 제목이 암시하듯 우리나라 고미술 시장에서 벌어지는 진품과 위작을 둘러싼 먹이사슬 그리고 음모를 흥미롭게 그려낸다.
추사의 작품은 고미술 시장에서도 이야기의 중심이 되고, 작가의 더듬이는 조선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오원 장승업 등 당대 명인들의 행장을 쫓고 '위작'의 실마리를 찾아낸다.
▲ 표윤명 소설 '위작' ⓒ 표윤명
지환은 스승인 탐매의 말이 떠올랐다. 김실장이 같은 얘기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가짜를 진짜로 둔갑시키면 금전적인 손해만 입히고 마는데 진짜 문제는 진짜를 가짜로 판정하는 엉터리 감정입니다. 그렇게 되면 멀쩡한 문화재가 한 순간에 가짜가 되어서는 휴지 조각이 되어 버리고 말거든요. 문화재 손실로 이어지는 거지요." - <본문 중에서>
세상에 위작은 고서화에만 있는 게 아니다. 사실만을 말해야 할 언론 중에도 위작이 많고, 정치도, 학계도 가짜가 수두룩한 세상이다.
작가는 소설 '위작'을 통해 이런 세상에 통렬한 비판을 가하고 있다.
표 작가의 중심에는 항상 추사가 굵은 획으로 자리 잡고 있다. 기둥을 세우고 보를 걸어 ㅁ자 집을 짓고 그 집안에서 끈적한 묵향이 흐르듯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예산은 예로부터 문향으로 꼽힌다. 조선의 인물이야 말할 필요도 없고 현대사에서도 성찬경, 추식 방영웅씨 등 걸출한 작가가 나왔다.
오늘 여기 소설 '위작' 속에서 또 한 명의 역사에 남을 작가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충남 예산에서 발행되는 지역신문 <무한정보신문>과 인터넷신문 <예스무한>에도 실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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