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문재인 "박근혜 통일대박론, '어떻게'가 빠져있다"

부산시민과 함께하는 통일토크쇼... 참여정부 인사들, 박근혜 대북정책 혹평

등록|2014.11.19 22:05 수정|2014.11.19 22:05

▲ 노무현재단 부산지역위원회, 한반도평화포럼, 자치21, 시민사회연구원이 주최한 부산시민과 함께 하는 통일토크쇼 '통일·외교·안보 총체적 위기,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야하나'가 19일 저녁 연제구 국제신문사 중강당에서 열렸다. ⓒ 정민규


좀처럼 관계 개선의 물꼬를 트지 못하고 있는 남북을 바라보던 참여정부 시절 인사들이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19일 저녁 부산 국제신문사 중강당에서 열린 통일토크쇼 '통일·외교·안보 총체적 위기,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야 하나'에서 였다.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문재인 의원을 비롯 통일부 장관을 역임한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과 정세현 원광대 총장, 이종석 전 장관 등이 이 토크쇼에 참석했다.

박근혜 정부의 대북 정책을 바라보는 참여정부 출신 인사들의 평가는 박했다. 문재인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 실패는 곧 안보위기와 외교적 고립으로 이어지고 있다"라면서 "우리 경제의 출구를 막는 뼈아픈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박 대통령의 통일대박론에 기대를 걸었지만 '어떻게'라는 방법이 빠져있고 실천이 없는 통일 대박론은 허황될 뿐"이라며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박근혜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문 의원은 남북정상회담의 추진을 강조했다. 그는 "늦어도 내년 중에는 남북정상회담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더 늦어지면 박근혜 정부도 이명박 정부의 실패를 되풀이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세현 총장은 "평화는 주먹을 휘두를 수 있는 사람에게 떡을 물려주는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는 평화의 첫 단추를 어떻게 끼워야하는지를 모르는 것은 물론이고 무엇이 단추이고, 무엇이 구멍인지도 모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종석 전 장관은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적어도 상대에 대해서 네거티브(부정적)한 발언이나 조치는 안 취하는데 가장 네거티브한 대북전단 살포를 정부가 방임했다"고 비판하며 "(남북관계가) 총체적 위기에 와있고 장기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참석자들은 북한과의 경제적 교류·협력을 강화해야한다고 일관되게 지적했다.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은 "남북이 3대 합의서를 통해 합의한 대로, 경제협력을 활성화하여 경제공동체를 형성하고 상호의존도를 높여나가는 것이 남북관계 정상화와 평화통일에 이르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