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대전교육청, 진단평가는 학교 자율에 맡겨라"

전교조대전지부, 5일 실시 예정인 초·중학교 진단평가 '비판'

등록|2015.03.04 17:40 수정|2015.03.04 17:40
5일 실시되는 대전지역 초·중학교 진단평가, 이른바 '일제고사'에 대해 전교조대전지부가 논평을 내고 '진단평가는 학교 자율에 맡기라"고 촉구했다.

이번 진단평가는 초등학교 3-6학년과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5일 일제히 실시된다. 초등학교의 경우, 3학년은 국어와 수학만, 4학년이상은 국어와 수학은 물론, 영어, 사회, 과학까지 모두 5개 과목의 시험을 치르게 된다.

중학교의 경우에는 국어, 영어, 수학 등 3과목의 시험을 치른다. 교육청은 이러한 진단평가 결과를 '학습부진학생 판별'과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DTBS)'에 활동하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교조대전지부는 4일 논평을 통해 "대전교육청이 일제고사를 통한 성정경쟁을 부추기고 있다"며 "진단평가는 학교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지부는 논평에서 "학습부진학생 판별과 기초학력 보정, 그리고 맞춤형 학습지도의 필요성을 부정하지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일제고사 형태로 시험을 치르도록 강제해야만 '진단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는 생각은 구시대적인 악습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진단평가를 학교별 자율 시행에 맡겨, 담임 및 교과 담당교사가 보다 창의적이고 실효성 있는 진단과 처방을 할 수 있도록 평가권을 보장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전지부는 또 "우리의 제안은 시교육청에서 학교 서열화, 사교육 팽창 등 부작용이 큰 현행 일제고사를 고집할게 아니라 학교별 자율 진단활동이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달라는 것"이라며 "즉, 새 학년 초인 3월 첫째 주 혹은 둘째 주를 '진단 활동 주간'으로 설정하여, 각급 학교에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학업성취도를 진단하도록 지원하면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전지부는 "교육청 주관 일제고사(표준화검사)의 부작용은 교사의 평가권을 무시할 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의 자율적 교육활동과 정상적 교육과정 운영을 왜곡한다"며 "뿐만 아니라 줄 세우기를 통한 무한 경쟁을 유발하는 한편, 유치원 및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 불필요한 선행학습과 사교육을 부추길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한편, 5일 실시되는 진단평가를 실시하는 광역교육청은 충청권에서는 대전이 유일하며,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대구, 경북, 울산, 제주 등 5개 지역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덧붙이는 글 대전충청 한줄뉴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