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성균관대, 또 '세월호 간담회' 불허 논란

학생들 "학생 자치 활동 탄압... 캠퍼스 밖에서라도 진행하겠다" 반발

등록|2015.03.20 21:09 수정|2015.03.20 23:21

▲ 성균관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세월호 유가족과 학생들의 간담회를 '불허'해 학생들이 반발하고 있다. ⓒ 신민주


성균관대와 경기대가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열리는 유가족과 학생들의 간담회를 불허했다. 주최 측 학생들은 캠퍼스 밖에서라도 행사를 강행하겠고 밝혔다.

20일 성균관대와 경기대, 경희대 등 10개 대학에서 행사를 주최한 학생들은 "유가족 간담회를 진행하고자, 각 캠퍼스 담당자가 학교 행정실에 공간 대여를 신청했지만 두 학교 모두 학내 모든 공간을 대여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표했다"면서 "캠퍼스 밖에서라도 유가족 간담회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학생들은 "학교는 다양한 외부 인사와 정치인을 학내로 초청해 행사를 진행하는 데 반해 학생이 원하는 행사를 허가하지 않는 것은 명백히 부당한 일"이라며 "학생 자치 영역을 지속적으로 축소시키고 탄압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학생들, "정치인 초청 강연은 되고 '세월호 유가족'은 안 된다?"

학생들은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오는 23일부터 각 대학에서 유가족과 학생들의 간담회를 열 계획이었다. 하지만 23일~25일에 사이에 열리는 행사 장소인 성균관대 인문사회과학캠퍼스와 자연과학캠퍼스, 경기대 수원캠퍼스가 강의실 사용을 불허하면서 행사에 차질을 빚게 됐다.

학생들에 따르면 두 학교는 모두 '정치적 행사'라는 이유로 강의실 사용을 불허했다.

성균관대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서 직접 강의실 사용을 신청한 신민주(유학동양학과3,여)학생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지난 18일 학교로부터 '교육목적 이외의 대여는 불가하다'는 통보를 받고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자, 외부인이 참여하는 정치적 행사라 안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참사를 추모하는 일이 교육이 아니라면 도대체 어떤 게 교육인지 알 수 없다"고 토로했다.

성균관대는 지난해 9월에도 세월호 유가족 국민 간담회를 주최한 학생들에게 강의실 사용을 불허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강의실 사용 신청이 반려되면서 학생회실에서 간담회를 진행한 학생에게 장학금 지급을 거부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관련기사: 성균관대, 세월호 유족 간담회 불허... 이유는?, "세월호 유가족 간담회 열었다고 장학금 안 줘")

경기대학교 수원캠퍼스에서 강의실 사용을 신청한 정양현(회계학과,2)학생 또한 "학생지원팀으로부터 정치나 종교 행사에는 원칙적으로 공간을 빌려주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라며 "총학생회가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강연을 연 적도 있는데 학교가 세월호 유가족 간담회만 불허하는 걸 이해할 수 없다"고 전했다.

학생들은 캠퍼스 밖에서라도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23일 성균관대 인문사회과학캠퍼스 학생들은 강의실을 대신해 학교 안 야외 원형극장에서 간담회를 열겠다고 공지했다. 24일과 25일에는 각각 경기대학교 수원캠퍼스 정문 밖과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 후문 앞에서 행사가 진행된다.

이와 관련 성균관대 관계자는 지난 18일 <민중의 소리>와 한 인터뷰에서 "세월호 유가족이 참석하는 간담회는 외부인이 참석하는 행사이고, 스터디나 학과 세미나 등 교육목적이 아니어서 애초에 공간 대여가 불가능한 행사였다"며 "학교 공간이 넉넉지 않아서 학교는 강의실 대여 지침을 세웠고, 이에 따라 행사 불허 통보를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