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300명 죽는 모습 생중계하는 나라... 잠시 떠나고 싶다"

[인터뷰] 프리랜서 삽화가 석정현씨 세월호 추모영상 화제

등록|2015.04.19 14:54 수정|2015.04.19 14:54

"이것은, 보편적인 이야기 입니다"프리랜서 삽화가 석정현씨가 세월호 1주기인 4월16일 공개한 영상 "이것은, 보편적인 이야기 입니다" ⓒ 석정현


지난 4월 16일에 공개된 5분 3초짜리 짧은 영상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프리랜서 삽화가 석정현(40)씨가 SNS에 공개한 영상이다. SF만화 <귀신>의 작가이기도 한 그는 세월호 참사로 숨진 단원고 학생들과 의료사고로 사망한 고 신해철씨가 천국에서 만나 노래를 부르는 그림을 지난해 12월 공개해 화제가 됐었다.

이번 영상은 석 작가가 컴퓨터로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녹화해 편집한 것이다. 꼬박 이틀에 걸친 작업을 빠르게 재생해 5분 3초로 압축했다. 영상은 19일 오전 현재 페이스북에서만 2만7천 여 차례 공유됐다. '좋아요'를 누른 숫자가 3만이 넘는다.

"지겹다고 말하는 사람들 보면서 생각할수록 화가 났다"

천국에서 만난 신해철과 단원고 학생들석정현 작가가 지난해 12월 공개해 큰 화제가 됐던 그림. 단원호 희생자들과 신해철씨가 천국에서 만나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다. 지난 17일 인터뷰에서 그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나 신해철씨나 한 번도 만나본 적 없는 사람이지만 이들이 자꾸 어이없는 일로 사라져버리니까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 석정현


영상은 비어있는 미색캔버스에서 시작한다. 석 작가의 동그란 마우스 포인터가 캔버스 위를 쓱쓱 훑고 지나가면 눈을 감을 채 몸을 잔뜩 웅크린 신생아가 나타난다. 다시 포인터가 좌우상하로 움직이자 아이의 입 안에 이가 돋아났다. 새끼 손톱만한 이를 내보이며 활짝 웃기도 한다. 마우스가 이곳저곳 빠르게 스쳐지나가면서 어느덧 아이는 긴 생머리를 늘어뜨린 고등학생이 되었다.

하지만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은 딱 거기까지다. 옅은 갈색의 교복 상의 위로 주황색 구명조끼가 그려지는 순간, 영상은 '블루스크린'이 뜬 채 끝나버린다. 마우스 포인터가 구명조끼를 그리기 시작한 시점부터는 복선처럼 배경음악에서 빗소리가 들린다. 작가는 영상에서 세월호를 직접적으로 언급하기 보다는 블루스크린 안 수백 개 글씨 중에 다음 단어를 슬쩍 넣어놨다. '416 ERROR'

지난 17일 늦은 오후, 서울시 마포구 동교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석 작가는 세월호 참사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를 그 역시 '부모'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20개월짜리 아들을 둔 그는 "20년 가까이 키운 아이가 죽어가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지켜보는 게 얼마나 끔찍하겠느냐"고 되물었다. 하지만 슬픔에 공감하지 않고 '이제 지겹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환멸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잠시 한국을 떠나 있을 계획이다. 세월호 사건 이후 생각이 다르다는 것 자체만으로 적으로 몰아붙이고 괴물로 치부하는 모습에 극심한 피로를 느껴서다. 그는 세월호 참사가 드러낸 우리 사회의 여러 문제 중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일로 "보편적인 인간성을 회복하는 것"을 꼽았다. 이웃이 아이를 잃으면 마땅히 슬퍼해주는 아주 상식적인 일이다.

석 작가가 이번 영상에서 말하고 싶은 것도 그 지점이다. 그가 영상 맨 마지막에 새겨 넣은 문장, "잊고 싶다, 잊을 수만 있다면"이 뜻하는 대로 이 고통은 인간이 저항할 수 없는 불가항력의 영역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그만 잊으라'고 말하는 건 그에겐 생각할수록 화가 나는 일이다. 손으로 턱을 괸 채 조근 조근 말을 이어나가던 그의 목소리가 이 대목에서 힘이 들어갔다.

다음은 그와 나눈 대화를 일문일답으로 정리한 것이다.

- 이번 영상에서 무얼 말하고 싶었나?
"나도 20개월짜리 아이를 키우는 부모다. 직업이 프리랜서이다 보니 집에서 아이를 돌보는 시간이 많다. 아이가 커가는 모습을 곁에서 지켜보다 보면 그 모습 하나하나를 놓치는 게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서 자식이란 이런 거구나 싶었다. 2년차인 제가 이 정도인데, 20년 가까이 키운 아이가 죽어가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지켜본 유가족들은 얼마나 끔찍했을지...

사랑하는 사람을 명확치 않은 이유로 잃고 슬퍼하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그런 걸 지겹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고 생각할수록 화가 났다. 또 세월호 이야기만 꺼내도 '빨갱이'라고 몰아붙이는데, 이건 정치적으로 볼 문제가 아니라 누구나 마땅히 공감해주어야 하는, 아주 보편적인 이야기라고 말하고 싶었다."

"세월호는 치통... 참고 살다가도 어느 순간 울컥"

프리랜서 삽화가 석정현 작가석정현 작가가 지난 4월 16일에 공개된 5분 3초짜리 짧은 영상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세월호 참사 1주기에 맞춰 공개한 이 영상은 19일 오전 현재 페이스북에서만 2만7천 여 차례 공유됐다. '좋아요'를 누른 숫자가 3만이 넘는다. ⓒ 손지은


- 언제부터 구상한 것인가?
"세월호 참사가 막 발생했을 때는 저도 슬퍼하고 분노했다. 하지만 몇 개월 지나니까 자연스럽게 '이만큼 슬퍼해줬으니 할 만큼 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이게 은은한 치통 같았다. 계속 껴안고 살다가 어느 순간 화가 확 치밀어 이를 뽑아버려야겠다는 생각이 울컥 드는. 그 계기 중 하나가 지난해 신해철씨가 의료사고로 허무하게 떠난 일이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나 신해철씨나 한 번도 만나본 적 없는 사람이지만 이들이 자꾸 어이없는 일로 사라져버리니까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 반복되는 악순환에 환멸이 들었다. 그래서 올해 초부터 차근차근 구상했다."

- 작업 과정이 궁금하다.
"보는 것 그대로다. 내가 이틀 동안 그리는 과정을 약 5분 3초 안에 빠르게 보여준 거다. 배경음악 삽입 등 영상 편집은 아내가 했다. 아내가 음악을 고르는 데만 하루가 걸렸다. 10여 곡이 후보군이었는데, 그 노래들 중 '타임스탑(Time Stop)'이라는 제목을 보고 머리가 '띵'했다고 한다.

영상에 이 곡을 입혀서 보니 굉장히 복합적인 감정이 들었다. 마치 딸은 잃은 아버지가 딸의 어린 시절 사진을 한 장 한 장 넘겨보다가 점점 분노가 치미는 느낌을 받았다. 그 부분이 제작 의도와 잘 맞아 떨어져 선택했다. 페이스북에 달린 댓글들 중에서도 사운드 역할이 컸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렇게 꼬박 3일 동안 작업한 뒤 4월 16일 오후 11시 59분에 페이스북에 올렸다."

-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은 특정인의 얼굴인가?
"처음에는 특정 단원고 희생자 중 한 명의 얼굴을 그리려고 했다. 몇몇 유가족에게 자제분의 얼굴을 써도 되겠느냐고 허락을 구하기도 했다. 사진까지 받아서 봤는데, 한 사람의 이야기로 국한시키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가장 평범한 얼굴을 가진 가상의 인물을 만들었다. 단원고 희생자 아이들의 얼굴에서 조금씩 따오기도 했다."

- 올린 지 10시간 만에 페이스북에서만 1만 건 이상 공유됐다. 사람들이 뜨겁게 반응하는 이유가 뭘까?
"지난해 '신해철과 단원고 아이들' 때도 그렇고 이번에도 반응이 좋아 감동적이다. '세월호'라는 단어를 언급하지 않고, 노란 리본 역시 넣지 않았다. '이건 세월호에 대한 이야기'라고 노골적으로 전달하면 그 자체로 거부감을 갖는 사람이 분명 있을 거라는 우려에서였다. 그럼에도 사람들이 단번에 알아봤다. 사람들의 반응을 보면서 나만 이런 생각을 하는 게 아니구나, 다들 비슷한 생각을 하는구나 싶어서 가슴이 찡했다."

"300명이 죽어가는 모습 생중계... 전 세계 이런 예가 있을까"

- 세월호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가 있나?
"아이가 아파서 병원에 가던 길에 차에서 처음 참사 소식을 들었다. 그 때 다들 구출됐다고 해서 별 일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것이 오보임이 알려지고, 배가 조금씩 가라앉는 걸 봤다. 그 안에 300여 명이 탔다는데, 그들이 속수무책으로 죽어가는 걸 생중계로 지켜봤다. 너무 충격적이었다. 전 세계에 이런 예가 있을까 싶었다. 머리를 세게 얻어맞아 '멍'한 상태였다.

나는 머리가 나쁜 사람이다. 'VTS(해상교통관제센터)'가 어쩌고 하는 그런 소리는 잘 못 알아듣는다. 진상 규명을 위해 투쟁을 하자고 주장하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그만 하자는 말은 하면 안 된다. 옆집 아줌마가 자식이 죽었다고 슬퍼하면 같이 슬퍼하고 통곡하지는 못할망정 '자식은 가슴에 묻는 거예요' 따위 말은 하면 안 된다. 그건 상식이다."

- 많은 사람들이 '세월호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한다. 당신의 삶에도 큰 변화가 있나.
"삶의 방향이 180도 바뀐 건 아니다. '2도'쯤 틀어진 거 같다. 내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구체적으로는 잘 모르겠다. 다만 내가 살고 있는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다. 나는 그동안 대한민국에서 잘 살아왔고, 외국 나가는 걸 매우 싫어했다. 그런데 떠나고 싶다. 실제로 중국에 잠깐 나가있으려고 알아보고 있다.

세월호 사건 이후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끼리 서로 포용하지 못하고 있다. 생각이 다르다는 것 자체만으로 적으로 몰아붙이고 괴물로 치부한다. 보수와 진보 둘 다 마찬가지다. 서로 날을 세운다. 물론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이 나에게 직접적으로 폭력을 가하거나 한 건 없다. 그러나 지금의 상황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너무 피곤하다."

- 세월호 참사 이후 지난 1년을 바라보며 어떤 생각이 들었나.
"엉뚱한 얘기일지 모르겠지만, 그림을 그리다 보면 질리는 순간이 있다. 마감시간은 임박했는데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을 때다.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포기해버리기도 한다. '아유, 내가 그렇지' 하면서. '작업 빨리하는 방법이 뭐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매번 내 대답은 왕도가 없다는 것이다. 성급하게 색칠부터 하면 나중에 오히려 고칠게 더 많아진다. 일단 순서대로 스케치부터 하고, 다듬고 색칠하는 거다. 순서대로 하나씩 처리하는 게 제일 빠른 길이다.

세월호 참사로 드러난 우리 사회의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도 그렇다. 나는 제도를 고치기 이전에 일단은 우리의 보편적인 인간성을 회복하는 게 우선이라고 본다. 누군가 슬퍼한다면 같이 슬퍼하고, 누군가 기뻐하면 같이 기뻐하는 거다. 그게 첫 번째다. 자식을 먼저 떠나보낸 사람들이 남은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사회가 위로해야 한다. 그런데 국가가 이 역할을 해주지 않고 있다. 너무 참담하다. 그러면 국민이라도 대신 위로해줘야 하는데, 그만하라고 하면... 그들이 너무 외롭지 않겠나?"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