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박 대통령 "평화통일 위해 중국과 다양한 논의 시작할 것"

귀국 기내간담회에서 중국 '역할' 재차 강조... 한·중·일 정상회의 실무작업 예고도

등록|2015.09.04 22:03 수정|2015.09.04 22:03

박근혜 대통령 귀국중국 방문 일정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후 서울공항에 도착, 전용기에서 내린 뒤 환영나온 현기환 정무수석 등과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에 한반도 평화통일을 어떻게 이뤄나갈 것인가에 대해 (중국 측과) 다양한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4일 오후 귀국행 비행기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여러 다양한 이슈에 대해서 심도 있는 협의를 했지만,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지켜나가는 데 있어 중국과 어떻게 협력을 해나갈 것인가가 가장 중점적으로 얘기되고 다뤄졌던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25일 남북 고위급접촉을 통해 군사적 충돌위기를 해소한 '8.25 합의'가 나왔을 뿐, 남북한이 여전히 심각하게 갈등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박 대통령 발언의 구체적 내용이 무엇인지 의문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의 '평화통일', 구체적 내용은 물음표

박 대통령은 이어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는 사실 지난번에 지뢰도발 사건도 있었지만, 앞으로 핵실험 등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의 도발을 예상할 수 있는데 그런 것을 억제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라면서 정상회담 당시 시 주석과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떠한 행동에도 반대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음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그걸 분명히 했기 때문에 (지뢰도발과 같은) 이번 북한 도발과 관련해 (한중 양국이) 소통하면서 협력했듯이 앞으로도 (북한이) 그런 긴장 상황을 조성하는 데 대해서는 (한중 양국이) 협력해 나가자는 정부의 의지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중국이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 당시 어떤 역할을 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아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긴밀하게 상황에 대해서 소통했고 중국도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면 된다"라고만 답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2일 시 주석과 한 한중 정상회담에서 "이번 한반도의 긴장 상황을 해소하는 데, 중국 측이 우리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건설적인 역할을 해주신 데 대해서 감사를 드린다"라고 말한 바 있다.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한 한중 양국 간의 협조 약속' 배경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면 핵 문제나 이런 것을 다 해결하는 궁극적이고 확실한 가장 빠른 방법도 평화통일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그래서 앞으로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해서 중국과 같이 협력해 나가기로 그렇게 얘기가 된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상하이에서 동포 간담회에서도 '평화통일'을 거론하며 중국과의 역할을 강조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과거 독일 통일의 사례에서도 보았듯이 우리가 통일하려면 주변국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고 특히 북한의 올바른 변화를 끌어내는 데는 중국이 중요한 역할을 해줘야 한다"라며 "여러분께서 우리의 통일 염원과 정책을 주변에 적극적으로 알려주셔야 중국의 더 큰 협력과 지원도 끌어낼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한·중·일 3국 정상회의 개최를 위한 실무적인 차원의 논의도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은 정상회담 당시 오는 10월 말이나 11월 초 한국에서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일본이 아직도 역사 인식에 대해서 전향적인 자세를 갖고 있지 않은 상황이지만 동북아의 평화 등을 위해서 대승적 차원에서 임할 필요가 있다고 제의해 시 주석께서 동의한 것"이라며 "앞으로 한·중·일 정상회담을 이루기 위해서 일본 측하고 이야기해서 날짜가 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 편집ㅣ곽우신 기자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