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일본 투자기업 횡포로 노동자 60여명 길거리로"

마산자유무역지역 한국산연 정리해고... 지역 대책위 출범

등록|2016.03.16 11:26 수정|2016.03.16 11:53

▲ ‘한국산연 정리해고 반대, 외자횡포 규탄, 공장 정상화, 경남지역대책위원회’는 16일 경남도청에서 결성 기자회견을 열어 빠른 공장 정상화를 촉구했다. ⓒ 윤성효


일본 산켄전기의 투자기업인 '한국산연(산켄)'이 최근 생산부 폐지 결정으로 노동자 60여명이 해고 통보를 받은 가운데, 경남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진영이 '대책위'를 꾸려 대응하기로 했다.

'한국산연 정리해고 반대, 외자횡포 규탄, 공장 정상화, 경남지역대책위원회'는 16일 경남도청에서 결성 기자회견을 열었다. 마창여성노동자회, 경남진보연합, 경남민중행동, 전농 부경연맹, 전여농 경남연합, 경남민주행동, 청년유니온, 경남청년회, 경남여성단체연합 등이 참여하고 있다.

또 정의당 경남도당과 노동당 경남도당, 여영국 경남도의원, 송순호, 정영주, 강영희, 김석규, 노창섭 창원시의원 등도 함께 하고 있다.

마산자유무역지역 안에 있는 한국산연은 만성적인 적자 등을 이유로 오는 3월 31일자로 생산 부문 폐지하고 생산을 외주화 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사측은 지난 2월 말에 생산직 노동자 60여 명에게 '정리해고 예고 통지서'를 보냈고, 해고일은 8월 31일이다.

한국산연 공장에서는 지난해 7월 휴가 기간에 의문의 화재가 발생했고, 사측은 8월부터 KTT 공장을 임대해 사용해 오고 있다.

한국산연은 영업 활동은 계속하기로 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지난 2월 마산자유무역지역 안에서 집회를 열었고, 지난 4일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집회를 열기도 했다.

양승모 금속노조 한국산연지회장은 "사측은 지난해부터 교섭을 벌이다 중단했고, 그동안 해놓은 노사 합의도 지키지 않고 있다"며 "정리해고 통지서가 가정으로 배달되면서 가족들도 힘들어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외자기업 한국산연은 생산직 정리해고 철회하고 공장 정상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우리는 최소한 인간의 권리와 노동자의 존엄을 함께 지키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했다.

이들은 "한국산연 노동자들은 노사 상생을 위해 10년 가까이 기본급 동결은 물론이고 반복되는 휴업과 근무직 변경 등 숱한 고통을 감수하면서 회사를 지켜왔는데, 돌아온 것은 생산부문 폐지와 전원해고라는 날벼락이었다"고 했다.

이들은 "일본기업의 횡포가 도를 넘고 있다"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의견도 듣지 않은 일방적 합의로 반일감정이 고조되어 있는데, 일본 100% 투기자본인 한국산연은 또다시 한국의 노동자를 우롱하는 처사를 벌인 것"이라 했다.

대책위는 "일본기업 한국산연은 노동자의 삶을 송두리째 빼앗는 횡포를 중단해야 한다"며 "지금은 한국산연 노동자들의 일자리이지만 기업이 계속 지속되는 한 결국 또다른 지역민들의 일자리가 될 것이다. 따라서 한국산연 문제는 한국산연 내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 고용이 문제"라 밝혔다.

이들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일본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한국산연 사측은 노동자들의 고용을 책임지고, 이 문제가 지역사회의 문제로 발전하지 않도록 조속히 생산부문 폐지, 정리해고 결정을 철회해야 할 것"이라 촉구했다.

대책위는 조만간 한국산연을 항의방문하고, 오는 30일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또 대책위는 경남도, 창원시 등 관계 기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로 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