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손학규, 정계복귀와 함께 민주당에 탈당계 제출

9년 2개월 만에 민주당 계열 정당 떠나, '개헌' 화두로 세력 모을 듯

등록|2016.10.20 16:24 수정|2016.10.20 17:26

다시 돌아온 손학규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전 상임고문이 정계복귀를 선언하기 위해 2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 들어서고 있다. ⓒ 남소연


[기사보강: 20일 오후 5시 8분]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정계복귀 선언과 함께 민주당 탈당을 전격 선언했다. 지난 2014년 7월31일 정계은퇴를 선언한 지 약 2년 3개월만의 복귀이고, 2007년 8월 5일 창당한 대통합민주신당(민주당의 전신)에 합류한 지 9년 2개월 만의 탈당이다.

손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제7공화국을 열기 위해, 꺼져버린 경제성장의 엔진을 갈아 다시 시동을 걸기 위해, 대한민국의 미래만 보고, 소걸음으로 뚜벅뚜벅 나아가겠다"라며 "국민 여러분, 모든 것을 내려놓아 텅 빈 제 등에 짐을 얹어 달라"라고 말했다.

그는 "1987년 헌법체제가 만든 6공화국은 그 명운을 다했다. 지난 30년 동안 조금씩 수렁에 빠지기 시작한 리더십은 이제 완전히 실종됐다"라며 "6공화국 체제에서는,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더 이상 나라를 끌고 갈 수가 없다. 제7공화국을 열어야 한다"고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손 전 대표는 이어 "정치와 경제의 새판짜기에 저의 모든 것을 바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이 일을 위해서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라며 "국회의원, 장관, 도지사, 당 대표를 하면서 얻은 모든 기득권을 버리겠다. 당적도 버리겠다"라고 민주당 탈당의사를 밝혔다.

"당적도 버리겠다"고 한 손학규, 진짜 의중은 '탈당'

지지자와 포옹하는 손학규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전 상임고문이 2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정계복귀를 선언한 후 지지자와 포옹하고 있다. ⓒ 남소연


손 전 대표는 기자회견문 도중 "당적도 버리겠다"를 "당직도 버리겠다"라고 읽었다. 이 때문에 "손 전 대표가 탈당 결정을 유보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한때 나오기도 했지만, 손 전 대표의 의중은 '탈당'에 있음이 최종 확인됐다.

그는 또 "내가 무엇이 되겠다는, 꼭 대통령이 되겠다는 생각도 없다. 명운이 다한 6공화국의 대통령이 되는 것이 나한테는 아무 의미가 없다"라며 "질곡의 역사를 겪으면서도 세계사에 유례없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달성한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는 자부심만 남기고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라고 말했다.

손 전 대표는 이날 회견에 앞서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양승조, 전혜숙, 이찬열, 정춘숙, 오제세, 강창일, 김병욱, 이종걸, 고용진, 강훈식, 조정식 등 당내 비주류 성향의 의원들과 만나 정계복귀 구상과 탈당 의사를 밝혔다. 의원들은 탈당을 적극 만류했지만 손 전 대표의 의지를 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 전 대표는 기자회견 뒤 민주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이종걸 의원은 "많은 이들이 탈당은 유보해달라고 요청했다. 당적처럼 큰 자산이 어디 있겠나. 그것마저 내려놓겠다는 걸로 해석 된다"라며 "(의원들에게는) 당에 남아서 열심히 나라를 위해서 일 해달라 부탁하셨다"라고 말했다.

손 전 대표가 이날 회견에서 직접적인 대권도전보다 개헌에 비중을 둔 것은 개헌에 동의하는 의원과 세력들을 취합해 지금의 정치판을 최대한 흔들어보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날 사전 간담회에 참석한 의원들을 비롯해 당내 비주류와 개헌 지지 세력들의 동참이 '손학규 효과'의 파급력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