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죽는 법' 알려준 드라마, 고맙다
[리뷰] JTBC <판타스틱>이 그린 시한부 드라마의 품격
또 시한부인가. 지난 9월 JTBC 드라마 <판타스틱>(16부작)이 처음 시작할 때, 이소혜 역을 연기한 김현주가 암에 걸린 시한부 역할을 맡았다는 걸 알고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이다. 시한부 드라마를 떠 올리면 떠오르는 몇 가지 장면들이 있다. 자신의 운명을 알았을 때의 충격, 그래도 살아가려고 발버둥쳐 보지만 어쩔 수 없이 생기는 감정 변화, 그런 그를 이해하지 못하는 주변 사람 들이 비밀을 알게 됐을 때의 신파, 그리고 주인공의 죽음으로 마무리되는 결말. 아무리 신선한 시한부 드라마라도 이 공식을 탈피하지 못할 거라는 편견은 <판타스틱>에 선입견을 가지게 만들었다. 그러나 감히 말할 수 있다. <판타스틱>은 달랐다고.
대부분의 시한부 드라마가 죽음이라는 문턱에 들어선 주인공의 슬픔과 고통에 초점을 맞춘다면, <판타스틱>은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춘다. 절망하고 분노하다가 결국은 체념에 이르는 통념을 뒤집어 죽음을 선고 받았지만 그 죽음에 끌려다니기 보다는, 그 죽음과 친구가 되는 법을 이야기 하는 <판타스틱>의 내러티브는 시종일관 유쾌하고 따듯한 터치로 표현이 된다. 시한부 드라마에서 신파가 아닌 유쾌함을 발견하다니. 이것이야말로 반전에 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시한부를 선고받은 이소혜와 괴짜 의사 홍준기(김태훈 분)는 이 드라마가 던지는 메시지를 온몸으로 표현한다. 특히 홍준기는 이 드라마 속에서 죽음을 맞이하는 유일한 인물로서, 이 메시지에 대한 깊은 울림을 준다. 홍준기는 물론 암과 싸우면서 절망하고 분노하다 결국 좌절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마지막에서 다시 일어났다. 그러나 그는 투지를 불태우지 않았다. 죽음을 받아들이고, 그 받아들인 죽음의 과정을 어떻게 아름답게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하기 시작한 것이다.
시한부 드라마의 유쾌한 반전
극중에서 홍준기가 버킷리스트를 작성하고, 그 리스트를 하나하나 수행해 가며 다가올 죽음에 포커스를 맞추기 보다는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삼는 모습은 죽음을 외면하려 애쓰는 마지막 몸부림이 아니다. 오히려 그의 모습은 죽음이라는 목표로 향하는 모습에 가까웠다. 죽음과의 전쟁을 그만두고,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여기며 그 죽음을 받아들이는 것. 그것이 그가 버킷리스트를 수행해가는 과정이었던 것이다.
죽음을 앞두고 아듀 파티까지 계획하는 그의 모습은 '웰빙'이 아니라 '웰다잉'에 대한 깊은 메시지를 던졌다. 누구나 잘 사는 것을 꿈꾸지만 잘 죽는 것에 대한 이야기는 금기시된다. 죽음이라는 것은 그만큼 함부로 생각조차 하기 힘든 슬프고 절망적인 느낌이다. 그러나 생각해 보면, 그 누구도 죽음을 피해갈 수는 없다. 아무리 죽음을 피해 달아나도 언젠가 우리 삶에는 끝이 존재한다. 그 끝을 맞이하는 태도가 어때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우리는 단 한번이라도 가져 보았을까.
<판타스틱>은 그런 질문을 던지는 드라마다. 당신이 언젠가 맞이할 죽음을 어떻게 잘 준비할 수 있을것인가. 그러나 역설적으로 <판타스틱>은 '삶'에 대한 이야기다. 홍준기는 죽음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살고자 했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행복해지는 것. 그 전에 그는 그렇게 살지 못했을 것이다. 드라마에서는 자세한 설명이 나오지 않지만, 그 역시도 많은 것을 포기하고 살았을 테고, 많이 힘들었을 것이라는 추측만큼은 가능하다. 그가 사는 것처럼 살게 되는 것이 바로 죽음을 마주했을 때라니. 그 사실은 생각해 보면, 참으로 안타깝고 슬픈 일이다. 살아있다고 생각했을 때는 살지 못하다가 죽어야 한다고 생각하니 살 수가 있다는 것. 우리는 살아있지만 살아 있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 홍준기가 죽는 장면은 눈물을 펑펑 쏟게 만들만큼 슬프다. 그러나 그 슬픔은 신파가 아니다. 오히려 살고자 했던 누군가의 죽음에 보내는 찬사에 가깝다. 이것이 시한부 드라마라니. 참으로 신기하지 않은가.
주인공 이소혜는 드라마가 끝날 때까지 죽음을 맞이하지 않는다. 죽음에 가까워지는 순간에도 "충분히 행복했다"고 말하며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그의 모습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아리게 만든다. 그러나 그는 끝까지 버텨낸다. 왜 살아있는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그는 살았고 그 삶을 충실하게 살아가며 또 하루를 산다. 산다는 것. 그것이 얼마나 큰 축복이고 행운인지 깨닫고 지금 이순간이라는 선물에 감사하는 것. 어쩌면 죽음을 맞이한 사람들 보다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더 필요한 일이 아닐까.
<판타스틱>을 선택한 김현주는 시한부 인생을 사는 여인을 더없이 섬세하게 표현해 낸다. 김현주의 연기의 결은 시청자를 몰입하게 만드는 강력한 축이었다. 발연기가 주특기인 톱스타 역할을 맡은 주상욱 역시, 이 드라마를 지나치게 무겁게 만들지 않으며 코믹과 진지를 넘나드는 발군의 연기력을 보여준다.
극본과 연기, 연출 삼박자가 고루 갖춰져 새로운 방식의 시한부 드라마를 탄생시킨 것이다. 편견을 가졌던 것이 미안해 질 만큼, 색다른 시한부 드라마였던 <판타스틱>. 비록 3%를 넘기지 못할 만큼 아쉬운 성적표로 종료했지만, 단순히 시청률만으로 이런 드라마를 평가할 수는 없을 것이다.
▲ <판타스틱>, 제목만큼 판타스틱한 시한부 드라마 ⓒ JTBC
대부분의 시한부 드라마가 죽음이라는 문턱에 들어선 주인공의 슬픔과 고통에 초점을 맞춘다면, <판타스틱>은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춘다. 절망하고 분노하다가 결국은 체념에 이르는 통념을 뒤집어 죽음을 선고 받았지만 그 죽음에 끌려다니기 보다는, 그 죽음과 친구가 되는 법을 이야기 하는 <판타스틱>의 내러티브는 시종일관 유쾌하고 따듯한 터치로 표현이 된다. 시한부 드라마에서 신파가 아닌 유쾌함을 발견하다니. 이것이야말로 반전에 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시한부를 선고받은 이소혜와 괴짜 의사 홍준기(김태훈 분)는 이 드라마가 던지는 메시지를 온몸으로 표현한다. 특히 홍준기는 이 드라마 속에서 죽음을 맞이하는 유일한 인물로서, 이 메시지에 대한 깊은 울림을 준다. 홍준기는 물론 암과 싸우면서 절망하고 분노하다 결국 좌절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마지막에서 다시 일어났다. 그러나 그는 투지를 불태우지 않았다. 죽음을 받아들이고, 그 받아들인 죽음의 과정을 어떻게 아름답게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하기 시작한 것이다.
시한부 드라마의 유쾌한 반전
▲ 잘 사는 법이 아니라 잘 죽는 법, <판타스틱>은 신파가 아니었다 ⓒ jtbc
극중에서 홍준기가 버킷리스트를 작성하고, 그 리스트를 하나하나 수행해 가며 다가올 죽음에 포커스를 맞추기 보다는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삼는 모습은 죽음을 외면하려 애쓰는 마지막 몸부림이 아니다. 오히려 그의 모습은 죽음이라는 목표로 향하는 모습에 가까웠다. 죽음과의 전쟁을 그만두고,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여기며 그 죽음을 받아들이는 것. 그것이 그가 버킷리스트를 수행해가는 과정이었던 것이다.
죽음을 앞두고 아듀 파티까지 계획하는 그의 모습은 '웰빙'이 아니라 '웰다잉'에 대한 깊은 메시지를 던졌다. 누구나 잘 사는 것을 꿈꾸지만 잘 죽는 것에 대한 이야기는 금기시된다. 죽음이라는 것은 그만큼 함부로 생각조차 하기 힘든 슬프고 절망적인 느낌이다. 그러나 생각해 보면, 그 누구도 죽음을 피해갈 수는 없다. 아무리 죽음을 피해 달아나도 언젠가 우리 삶에는 끝이 존재한다. 그 끝을 맞이하는 태도가 어때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우리는 단 한번이라도 가져 보았을까.
<판타스틱>은 그런 질문을 던지는 드라마다. 당신이 언젠가 맞이할 죽음을 어떻게 잘 준비할 수 있을것인가. 그러나 역설적으로 <판타스틱>은 '삶'에 대한 이야기다. 홍준기는 죽음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살고자 했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행복해지는 것. 그 전에 그는 그렇게 살지 못했을 것이다. 드라마에서는 자세한 설명이 나오지 않지만, 그 역시도 많은 것을 포기하고 살았을 테고, 많이 힘들었을 것이라는 추측만큼은 가능하다. 그가 사는 것처럼 살게 되는 것이 바로 죽음을 마주했을 때라니. 그 사실은 생각해 보면, 참으로 안타깝고 슬픈 일이다. 살아있다고 생각했을 때는 살지 못하다가 죽어야 한다고 생각하니 살 수가 있다는 것. 우리는 살아있지만 살아 있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 홍준기가 죽는 장면은 눈물을 펑펑 쏟게 만들만큼 슬프다. 그러나 그 슬픔은 신파가 아니다. 오히려 살고자 했던 누군가의 죽음에 보내는 찬사에 가깝다. 이것이 시한부 드라마라니. 참으로 신기하지 않은가.
▲ 섬세한 터치로 시한부의 삶을 표현해 낸 김현주 ⓒ jtbc
주인공 이소혜는 드라마가 끝날 때까지 죽음을 맞이하지 않는다. 죽음에 가까워지는 순간에도 "충분히 행복했다"고 말하며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그의 모습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아리게 만든다. 그러나 그는 끝까지 버텨낸다. 왜 살아있는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그는 살았고 그 삶을 충실하게 살아가며 또 하루를 산다. 산다는 것. 그것이 얼마나 큰 축복이고 행운인지 깨닫고 지금 이순간이라는 선물에 감사하는 것. 어쩌면 죽음을 맞이한 사람들 보다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더 필요한 일이 아닐까.
<판타스틱>을 선택한 김현주는 시한부 인생을 사는 여인을 더없이 섬세하게 표현해 낸다. 김현주의 연기의 결은 시청자를 몰입하게 만드는 강력한 축이었다. 발연기가 주특기인 톱스타 역할을 맡은 주상욱 역시, 이 드라마를 지나치게 무겁게 만들지 않으며 코믹과 진지를 넘나드는 발군의 연기력을 보여준다.
극본과 연기, 연출 삼박자가 고루 갖춰져 새로운 방식의 시한부 드라마를 탄생시킨 것이다. 편견을 가졌던 것이 미안해 질 만큼, 색다른 시한부 드라마였던 <판타스틱>. 비록 3%를 넘기지 못할 만큼 아쉬운 성적표로 종료했지만, 단순히 시청률만으로 이런 드라마를 평가할 수는 없을 것이다.
덧붙이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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