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내진설계 강화로 위험 없어지지 않아, 원전 줄여야"

환경운동연합 등 탈핵 기조 내건 시민단체·정당, 포항 지진에 '경고'

등록|2017.11.16 12:08 수정|2017.11.16 12:08

▲ 양산단층대 주변에는 원전이 밀집해 있다. ⓒ 환경운동연합


지난 15일,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다. 포항 지진의 여파로 16일 예정됐던 수능 시험이 연기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수능이 도입된 1993년 이후 시험 일정이 연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런 가운데 탈핵 관련 시민사회단체와 일부 정당들은 성명을 내고 지진으로 인한 원전사고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과 원자력안전연구소는 15일 공동성명을 내고 양산단층대에서 일어난 이번 지진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를 냈다. 양산단층대는 경북 영덕에서 낙동강 하구까지 이어지는 약 170km 길이의 단층대로 알려져 있다. 양산단층대는 지난해 경주 지진의 원인으로 지목되며 논란이 되기도 했다.   

단체는 "지진 규모는 경주 지진보다 적지만 진원지 깊이가 8km다. 경주 지진 당시 진원지 깊이인 15km보다 더 얕아서 피해 규모가 크다"며 "작년 경주 지진에 이어서 발생한 이번 지진으로 양산단층대가 본격적인 활동 단계에 들어간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양산단층 일대는 울진에 한울 원전 6기, 경주에 월성‧신월성 원전 6기, 부산과 울산에 고리‧신고리 원전 6기 등 총 18기의 원전이 운영 중이고 5기의 원전이 건설 중"이라고 덧붙였다.

단체는 또 근본적인 대책은 내진 설계가 아니라 원전을 줄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단체는 "양산단층대는 수천만 년에 걸쳐서 총 4번의 활동 시기가 있었다"며  "한 번의 활동 시기에서는 수백 년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산단층대가 다시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것이라면 단순히 내진설계 기준 강화로만 위험이 해소되지 않는다"며 "건설 중인 원전을 포함해 한반도 동남부 일대 원전 개수를 줄이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동당도 논평을 통해 탈핵 촉구했다. 노동당 탈핵운동본부는 "포항 지진이 큰 피해로 이어지지 않기를 바란다"면서도 "지난해 경주 대지진 이후 핵 발전 사고의 공감대가 넓어지는가 싶더니 다시 잠잠해질 즈음 또다시 자연이 우리에게 경고를 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작년부터 활성단층대 위의 핵발전소 안전 문제, 일상화된 지진에 대한 경고와 우려가 컸다"며 포항 지진은 한국도 결코 지진으로부터 안전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금 경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