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한국정부는 '위안부 합의' 무효화 선언해야"

통영거제시민모임 밝혀 ... "위안부 합의, 부당하고 부정의함 드러나"

등록|2017.12.28 19:58 수정|2017.12.28 19:59

▲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 통영시민사회단체연대는 28일 통영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송도자


박근혜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를 엉망으로 해 국민들의 분노를 하고 있다.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대표 송도자), 통영시민사회단체연대는 28일 통영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는 부당하고 부정의함이 드러났다"며 "한국 정부는 한일합의 무효를 선언하고 피해자와 시민사회, 국제기구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의실현에 조속히 나서라"고 촉구했다.

2015년 12월 28일에 했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이들은 "생존 피해자들에게 과거의 고통도 모자라 또다시 그들의 존엄과 명예를 짓밟아 말할 수 없는 절망감을 안겨준 참사였다"고 했다.

이들은 "참담한 고통이 2년이나 계속되어 오는 중에서의 위안부티에프 검토결과보고서 발표는 그 내용과 의미가 막중하다 할 것"이라 했다.

위안부티에프의 합의 평가에 대해, 통영거제시민모임은 "위안부 합의 경위와 내용 검토·평가라는 제한된 검토범위와 짧은 조사기간, 제한된 검토 자료에도 불구하고 위안부티에프는 기본적인 결과물을 냈다는 것에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이어 "국내외 많은 관심으로 큰 부담감을 가졌음에도 막중한 책임감을 안고 임해준 위안부티에프 위원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통영거제시민모임은 "이제 생존피해자와 국민들은 2015 한일합의가 실제로 무효화되어야 함을 명확하게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검토보고서는 절망에 고통의 나날을 보내온 생존피해자들과 지원 단체, 시민사회에 한 줄기 빛이 되었다"며 "한국 정부는 위안부티에프의 검토결과보고서와 국제기구의 권고를 해결의 시작점으로 삼아 한일합의 무효를 선언하여 폐기하고 피해자들의 존엄과 명예회복에 하루속히 나서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생존피해자들을 피멍 들게 한 화해치유재단 또한 마땅히 해산되어야 한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여성가족부에 의해 졸속으로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은 비인간적인 안하무인 행보로 많은 생존피해자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기면서 피해자들의 분열을 획책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그 피해의 정점에 김복득 할머니의 피울음이 자리하고 있다. 이제 그 피울음을 걷어내어 할머니가 걸어오신 길이 헛되지 않도록 할머니의 바람을 이뤄드려야 한다"며 "생존피해자와 국민이 요구한다. 한국정부는 즉각 화답하라"고 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