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김명환 당선자 "한상균 석방해야, 문 대통령 만나겠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당선자 "문재인 대통령 면담 요청"

등록|2017.12.29 15:52 수정|2017.12.29 15:56

▲ 민주노총 차기 위원장으로 당선된 김명환 후보가 29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 당선자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또한 연내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석방을 요구했다. 

김명환 당선자는 29일 오후 서울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당선증을 받고 기자들을 만났다. 앞서 이날 오전 민주노총 제9기 임원선거 결선 투표에서 김명환 당선자 조가 66%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김 당선자는 오는 2018년 1월 1일 사업계획을 담은 신년사를 발표하면서 3년 임기를 시작한다.

김 당선자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하면서 "(문 대통령이) 만날 의사가 명확하다면, 시기나 장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그는 경제사회발전 노사정위원회를 배제한 사회적 대화 입장을 재확인했다. 유세 기간 대통령, 노사 대표 4명, 정부 대표 2명, 국회 대표로 구성된 '8자 회의'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

"(노사정위원회는) 20년 된 기구로, 아무런 기능을 못해왔다. 지금 우리 사회에 당면한 양극화, 비정규직 문제를 포함한 많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재계・노동자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대화의 틀을 짜야 한다. 노동존중사회를 어떻게 만들지 서로에게 동등한 파트너로서 얘기한다면 (사회적 대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노력을 하겠다."

그는 또한 이날 사면 명단에서 한상균 위원장이 배제된 것을 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상균 위원장은) 2년 넘는 기간 동안 감옥에 있다. 저들은(박근혜 정부는) 아무런 증거도 없는 반국가 사범으로 몰았지만, 아무런 증거도 발견되지 않았고 (한 위원장은) 집시법과 도로교통방해죄라는, 말도 안 되는 정치 판결을 받았다. 상식적이지 않다. 오늘 사면조치나 이전 재벌 총수들 석방을 보면 얼마나 불공평한가."

김 당선자는 "정의롭고 공평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정부인데 한상균 위원장 사면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없고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1월 1일 첫 임무를 시작하고 곧바로 산별과 지역에 있는 지도부들을 소집해서 집중적으로 한상균 위원장 석방 대응 논의를 하겠다"라고 밝혔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