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계엄령 문건 작성 관여 의혹' 한민구·김관진 소환 조사 중

18일 오전부터 합수단 설치된 서울동부지검에서 조사

등록|2018.10.18 12:47 수정|2018.10.18 12:47

▲ 지난 7월 26일 오후 서울 송파구 문정동 서울동부지검에서 열린 '계엄령 문건 의혹 합동수사단' 현판식에서 참석자들이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2018.7.26 ⓒ 연합뉴스


지난 2017년 국군기무사령부(아래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 관련 문건 의혹을 수사 중인 군·검 합동수사단(아래 합수단)이 한민구 전 국방장관과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18일 합수단 관계자는 "오늘 두 사람을 피의자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전 장관과 김 전 실장을 같은 날 소환한 것은 계엄령 문건 작성의 윗선으로 지목되고 있는 두 사람이 진술을 맞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전 장관은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김 전 실장은 오전 10시부터 합수단이 설치된 서울동부지검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합수단은 한 전 장관과 김 전 실장을 상대로 기무사 계엄령 문건 작성을 지시했는지, 또 이 과정에 청와대 등 윗선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오전 9시 45분께 서울동부지검에 도착한 김 전 실장은 "계엄령 문건 작성에 관여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관여한 바 없다"고 말했다.

앞서 합수단은 전날(17일) 장준규 전 육군참모총장도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합수단은 장 전 총장이 계엄령 문건 작성에 얼마나 관여했는지, 문건작성 책임자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과 의사소통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 전 총장은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문건에서 계엄사령관 내정자로 적시돼있는 인물이다.

한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행방이 여전히 묘연한 가운데,  합수단은 조 전 사령관의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9월 20일 체포영장을 발부받고 여권무효화 및 인터폴 적색수배 요청 절차에 착수했다.

조 전 사령관은 지난 2017년 12월 미국으로 출국한 후 귀국하지 않고 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