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김병준에게 박정희란? 과거 영상 살펴보니

[영상] 자유한국당으로 간 후 달라진 김병준의 박정희 평가

등록|2018.10.31 20:00 수정|2018.10.31 20:00

▲ [오마이TV] 김병준에게 박정희란? 과거 영상 살펴보니 ⓒ 황지희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은 최근 박정희 전 대통령의 경제 정책을 옹호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8월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은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 굉장히 성공적인 성장 신화인 한강의 기적을 만들었다"라고 말했고, 9월 11일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방문 당시에는 방명록에 '조국 근대화의 기적, 온 국민이 길이 기억할 것입니다'라고 적었다.

하지만 김병준 교수의 과거의 발언들은 이와 조금 달랐다. 오마이TV는 약 10년 전 촬영 한 영상을 소개한다. 2009년 9월 17일 <오마이뉴스> 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이 읽은 책들' 강독회의 장면으로 김병준 위원장이 강연자로 나섰다. 이날 김병준 위원장은 장하준 케임브리지대 교수가 쓴 <국가의 역할>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제정책과 그 비전을 설명했다.

이어지는 영상은 이날 강연에서 김 위원장이 박정희 전 대통령의 경제정책에 대해 평가한 부분이다. 과연 김병준 위원장의 진심은 무엇일까.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국회 비대위원장실에서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전환 특혜' 의혹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남소연

(영상 출처 : 자유한국당 유튜브, 오마이TV DB/영상 편집 : 황지희 기자)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