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금감원장 "지역경제 잘아는 상호금융, 자영업자 지원 주도해주길"

농협중앙회장 등 만난 윤석헌 원장, 취약계층 금융포용 강조

등록|2018.11.27 11:58 수정|2018.11.27 11:58
 

정무위 출석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7월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지역경제 사정에 정통한 상호금융기관이 자영업자 지원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주길 부탁합니다."

27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말이다.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농협·신협·수협·산림조합중앙회장들과 간담회를 가진 윤 원장은 상호금융기관이 서민들에게 금융편의를 제공하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호금융은 지역 조합원들이 맡긴 자금을 관리하고 이를 다시 조합원에게 빌려주는 형태로 운영하면서 조합원 사이의 원활한 자금융통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금융기관이다. 윤 원장은 "상호금융기관은 설립 목적과 철학에 맞게 서민들에게 금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때 상호금융 정신이 더욱 빛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신용평가 등 대출심사 역량을 강화하고 위험관리 능력을 높이기 위한 상호금융기관의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감독당국도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소득 계층 빚 갚기 어려워질 수도..."

윤 원장은 상호금융기관이 지역밀착형 금융기관으로서 포용적 금융을 확대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대내외 불확실성이 현실화될 경우 저신용·저소득, 서민·취약계층이 빚 갚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체계적인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마련해 재기 기회를 적극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영세 자영업자를 위한 컨설팅 체계 구축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윤 원장은 최근 가계·개인사업자대출 관련 잠재위험이 크게 증가한 점을 언급하면서 상호금융기관의 적극적인 관리도 당부했다. 그는 "개인사업자·법인대출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관련 연체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부동산경기 하락 조짐, 시장금리 상승, 미국-중국 무역분쟁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상호금융기관의 영업환경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지난 7월 도입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임대업이자상환비율(RTI) 등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상호금융권에 원활하게 정착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나아가 상호금융기관이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 내부유보 확대, 부실채권 조기 처리 등을 통해 재무구조의 건전화와 손실흡수능력 확대를 미리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