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김경수 편파 방송에 절망... JTBC는 본인들 문제나 잘 정리하라"

한국당, 관련 방송 보도에 노골적 불만 드러내... 방송법 시행령도 성토

등록|2019.02.01 11:05 수정|2019.02.01 11:05
 

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편파방송 엄중히 경고한다."
"JTBC는 본인들 문제부터 잘 정리해라."


자유한국당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원내대책회의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구속과 관련된 언론 보도에 대해 불만을 쏟아냈다. 일부 언론이 정부‧여당을 노골적으로 편들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편파방송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성태(비례) 의원은 "YTN‧<연합뉴스> 등 보도채널들의 여당지향적 편파방송을 엄중히 경고한다"라며 "드루킹 재판 결과 발표 이후 민주당의 입장만을 두둔하는 해명성 방송에 많은 시간 할애하고 있는 작금의 방송행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용기 정책위의장 역시 "일부 매체의 공정성‧중립성 훼손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최근 정말 심각해졌다"라며 "절망 수준"이라고 평했다. 그는 "YTN 뉴스에서 민주당 사법농단세력 적폐청산대책위라고 하는 해괴망측한 조직의 위원장인 박주민 의원의 기자회견을 8분 넘게 생중계했다"라며 "KBS 9시 뉴스는 '성창호 판사가 박사모였다, 부산이 고향이니 알만하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공영방송이 대놓고 지역감정을 조장하고 판사 개인을 모욕했다"라며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경고했다. 또한 "본인이 청와대 집회에서 짧은 실언한 것을 깨알홍보해준 매체가 있다"라며 "그 매체 사장이 각종 의혹과 구설에 올라 있는데 본인들 문제부터 잘 정리해주시기를 바란다"라고 JTBC를 공격했다.

전날인 1월 31일 JTBC <뉴스룸>은  '비하인드 뉴스' 코너를 통해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청와대 앞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 도중 "마지막 건배"라고 한 것을 지적했다. 이에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최근 불거진 손석희 JTBC 사장의 의혹을 걸고 넘어진 것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언론의 편향성이 매우 심각하다"라며 "설 연휴 동안에도 모니터링단을 가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가능한 모든 대응조치를 하겠다"라는 말도 덧붙였다.

"방송법 시행령 때문에 보도채널이 정권충성서약"

자유한국당은 최근 언론의 비판적 보도 태도가 '방송법 시행령 개정 입법 예고'와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최근 과기부는 케이블‧IPTV 등의 유료방송사업자가 의무송출하는 채널 중 종편PP 4개 채널(JTBC, TV조선, MBN, 채널A)을 제외하는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종편의 콘텐츠 자생력이 성장했고, 유료방송사업자가 의무송출해야 할 대상이 너무 과다하다는 지적 탓이다.

김성태(비례) 의원은 "보도채널은 의무송출대상으로 그대로 둔 채 종편만 탄압하기 위한 시행령 꼼수"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종편 죽이기"라고 규정했다. 또한 최근 보도채널의 한국당 비판 보도들과 관련 "탄압에서 제외된 보도채널의 정권 충성 서약 행태"라면서 "언론탄압을 자행하는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멈춰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포털사이트의 뉴스 유통 독과점 행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네이버는 뉴스순위조작‧댓글순위조작 의혹으로 끊임없이 논란이 일고 있다"라며 "편집권을 개별 언론사에 넘겼다고 하지만 여전히 지엽적 기능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책마련을 끊임없이 요구해왔으나, 그 동안 문재인 정부‧민주당‧네이버의 삼각편대에 번번이 가로막혔다"라며 "당시 정부‧여당의 미온적 태도 의아했으나, 민주당이 묵인‧방조해온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포털 뉴스 댓글과 관련해 문재인 지지자들을 비난하기도 했다. 그는 " 소위 '문빠'라고 하는 세력들의 재판불복 여론몰이가 목불인견"이라면서 "온라인에서 아직도 남아있는 제2‧제3의 드루킹 잔존세력, 소위 '문빠' 세력이 온갖 곳을 헤집고 다니면서 재판불복 여론몰이를 확산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일부 친문 매체가 방송을 통해서 이런 것들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정 정책위의장은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며 집권하더니, 재판을 통해서 여론조작 집권과정이 드러나니 이걸 또 여론조작으로 덮으려는 것이 본질"이라며 "국민 여론 조작하는 소위 문빠를, 나는 '문폐' 세력으로 네이밍한다"라며 "국민을 괴롭히는 문폐 세력의 민폐현상을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