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쉬고 싶었다"던 홍영표, 정개특위 위원장 수락한 까닭

패스트트랙 정국 협상 경험 높이 산 듯... 정의당 "매우 적절한 결정"

등록|2019.07.18 14:51 수정|2019.07.18 14:51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추천된 홍영표더불어민주당이 교섭단체 3당 합의에 따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추천된 홍영표 전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 남소연

장고 끝에 더불어민주당 전임 원내대표였던 홍영표 의원(3선, 인천 부평을)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기로 결정됐다. 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3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28일 정개특위 연장안에 합의한 지 꼬박 3주 만에 나온 결론이다.

한국당 '제1소위원장' 요구엔 "기존 특위 승계... 논의 해볼 것"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의 선거법 개혁안이 패스트트랙 법안으로 올라온 만큼, 지정 당시 원내대표로 협상을 이끌었던 홍 의원이 적임자로 결정 된 것이다. 홍 의원은 애초 제안을 받고 처음에는 고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은 18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인영 원내대표의 설득 끝에 수락한 배경을 설명하면서 "원내대표를 마치고 나서 건강도 안 좋았고 좀 쉬고 싶었다"면서 "여야 간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큰 진통을 겪었기 때문에 다른 분이 좋은 결과를 냈으면 좋겠다는 게 제 바람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당과 다른 당의 여러분들이 제가 하는 것이 좋겠다고 했다"면서 "(패스트트랙 지정) 논의 과정을 제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합의 도출에 역할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설명이었고, 그런 역할을 하기 위해 맡게 됐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본격 협상'을 강조했다. "다음 주부터라도 빨리 (정개특위를) 가동 시키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그는 "기존에 제출된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실질적이고도 본격적인 여야 협상이 시작돼야 한다"면서 "선거법 뿐 아니라 정당법, 정치자금법, 선거권 연령 인하 등 중요 사안도 있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논의 기준은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개정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대안 제시를 통해 틀은 충분히 바뀔 수 있다며 여지를 남겼다. 홍 의원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제출된 안이기 때문에 그 안이 중심이 돼야 한다"면서 "그러나 이 안을 그대로 고수한다는 뜻은 아니다. 현실적인 합의 방안이 있다면, 고집할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선거법 개정안을 논의하는 정개특위 내 제1소위의 위원장을 한국당 소속 의원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선 "그 문제도 논의해보겠다"면서도 "기존 특위의 구성과 그간 활동 내용을 승계해 연장하는 것이라, 가능한 큰 틀은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정의당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정의당은 심상정 전임 위원장의 교체 결정 이후 줄곧 민주당을 향해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해온 바 있다.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홍 전 원내대표에게 위원장을 맡긴 결정은 선거제도 개혁 완수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매우 적절한 결정이다"라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한국당 또한 당장의 당리당략을 따지기보다 정치개혁이라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소명 앞에 뜻을 함께 해주길 바란다"면서 "민주당 또한 선거 개혁을 통한 정치개혁 의지를 확고하게 이어나가 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대화하는 이인영-홍영표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이 열린 국회 본회의장에서 홍영표 전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 남소연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