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나경원 "조국, 동생 일 모른다고 하지마라"

사모펀드 투자·동생 부부 위장이혼 의혹 등 열거하며 "대통령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

등록|2019.08.19 11:10 수정|2019.08.19 11:10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황교안 대표. ⓒ 남소연

 "문재인 대통령도 속고, 야당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민국인지, 대한민국인지 모르겠다"면서 한 말이다. 그는 이날 "불법 사모펀드·위장이혼·차명부동산, 듣기만 해도 막장드라마가 연상된다. 문재인 대통령께선 이 의혹들을 몰랐나"라며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 모든 의혹을 알고도 (조 후보자를)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면 대국민 조롱이자 대국민 농락"이라며 "(문 대통령이) 몰랐다면 대한민국 인사검증시스템이 조 후보자 한 명에 의해 무력화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조 후보자 동생 부부의 '위장 이혼' 의혹 등에 대해 '조 후보자가 연출자였을 것'이란 주장도 펼쳤다. 앞서 한국당은 조 후보자 동생 부부의 웅동학원 대상 소송과 조 후보자 측과 조 후보자 동생 전처 간의 부동산 거래 등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모두 사학법인의 재산을 빼돌리기 위한 편법이었다는 의심이다.

나경원 "위장이혼·사기극의 당사자 혹은 연출자가 될 가능성도..."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동생 일, 나는 모른다고 빠져나갈 궁리하지 마시라. 오래 전 (동생과) 이혼한 동서의 (부동산 거래) 협조 등은 우리 상식으로 도저히 납득되지 않는다"며 "(조 후보자가) 심각한 위장이혼과 사기극의 당사자이며 심하면 연출자가 될 가능성도 보인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조경태 최고위원은 조 후보자의 '사모펀드' 투자를 문제 삼았다. 조 후보자가 2017년 청와대 민정수석에 임명된 후, 가족들 명의로 사모펀드인 '코링크PE'에서 운용하는 '블루코어밸류업1호'에 조 후보자 가족 재산 총액(약 56억 원)보다 많은 74억 원 가량의 투자를 약정했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 측은 기존 보유 주식을 백지신탁 않고 매각하면서 발생한 현금을 투자한 것이고 계약 당시 10억 원만 납입하기로 했다고 해명했지만, 해당 펀드 운용 과정에서 조 후보자의 지위(청와대 민정수석)가 이용됐을 수 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된 바 있다.

조 최고위원은 이 같은 의혹을 기정사실화 하며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전형"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본인 재산보다 훨씬 많은 74억 원 이상을 약정하고 20대 자녀들도 3억 원 이상씩 사모펀드를 약정했다"며 "20대가 무슨 돈이 있어서 무려 3억 원 이상의 사모펀드를 약정하나. 이렇게 국민들을 우롱하고 무시해도 되느냐"고 주장했다.

손학규 "국론통합에 가장 역행하는 코드인사, 철회해야"

한편, 바른미래당도 이날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적극 촉구하고 나섰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각종 의혹에 대한 시비 판단보다 국론 통합을 위해서라도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는 한 마디로 정권 최고 핵심 실세에 대한 코드 인사로 볼 수 있다"며 "지금 국난이라고 얘기해도 좋을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론 통합인데 그에 가장 크게 역행하는 코드 인사를 했어야 하느냐 하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조 후보자에 대해 제기된 각종 의혹들을 열거하면서 "오죽하면 희대의 가족 사기단이라고 하느냐"고 질타했다. 또 "법을 떠나 국민들은 '(조 후보자가) 염치 없고 치사하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조 후보자께서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망신살 더 뻗치기 전에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