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한국당 구의원, '성폭력 강의' 여성 변호사에 "저런X" 욕설

[단독] 최원석 서대문구의원, 이은의 변호사에 욕설 및 고성... "기억 안 나"

등록|2019.09.19 17:20 수정|2019.09.19 18:08
 

▲ 자유한국당 최원석 서대문구의원 ⓒ 서대문구 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서대문구의원이 의회에 강의를 하러 온 여성 변호사에게 여성을 비하하는 욕설을 내뱉어 소란이 벌어졌다.

<오마이뉴스>가 현장에 있던 복수의 관계자에게 확인한 결과, 최원석 의원은  19일 '4대폭력 예방강의'를 진행하던 이은의 변호사에게 "저런 X"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최초 최 의원이 항의를 시작한 시점은 이 변호사가 자신이 삼성에서 겪었던 성폭력 피해 경험을 토대로 강의를 이어갈 때였다. 삼성에서 오랜 기간 근무했던 최 의원이 강의 중단을 요청한 것이다.

과거 삼성전기에서 근무했던 이 변호사는 직장 내 성희롱을 당한 뒤 소송을 진행해 승소한 이력이 있다. 그는 회사를 나와 법학전문대학원에 다니던 중 자신이 겪은 일을 담은 <삼성을 살다>를 썼고 이후 변호사가 됐다.

소란이 벌어진 와중에 이 변호사는 계속 강의를 이어가겠다고 반박했고, 이에 최 의원은 "저런 X이 다 있어" 등의 욕설과 고성으로 대응했다. 현장에 있던 다른 의원들이 최 의원을 말렸고 강의는 최 의원이 빠진 상황에서 마무리됐다.
    
이 변호사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6년 이상 강의를 하며 남성 구의원에게 욕을 듣는 건 처음이었다, 황당했다"라며 "해당 구의원은 본인이 삼성맨인데 내가 겪은 피해 사실을 말하면 삼성을 욕하는 것이 되니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나는 불편하면 나가시는 것도 괜찮다고 했는데 소리를 지르며 삿대질을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더니 삼성 몇 기냐고 달려들면서 이 X, 저 X 하면서 욕을 했다"라며 "또 소란을 피우며 '저런 강사를 누가 불렀냐, 가만두지 않겠다'고 말했다, 구의원이 무슨 권세길래 모두가 보는 곳에서 욕을 하고 (강사를 섭외한 구청) 직원을 가만두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는 건가"라고 지적했다.

이 변호사는 "강의 후 자유한국당 지역구 사무실에 찾아 항의했다"라며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이 포함된 4대폭력 예방교육 현장에서 여성 강사의 강의를 중단시키며 욕을 하고 난동을 부리는 소양의 사람을 공천한 것이 무슨 영문인지 묻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그땐 열을 확 받아서 (욕을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어 "내가 듣기에 낯 뜨거운 이야기를 하기에 중단을 요청했다"라며 "교육받는 사람이 듣기 민망하다면 양해를 구해야지 '네가 뭔데 그래' 식으로 이야기하면 우리가 가만히 있을 수 있겠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삼성맨들 중 그렇게 비도덕적인 사람이 없다, 저도 27년 일했지만 여사원들 피해다녔다"라며 "순수한 우리는 뭐가 되냐, 평소 삼성맨이라고 말하고 다녔는데 (강의를 듣던) 거기 있던 다른 의원들이 나를 보고 뭐라고 하겠나"라고 덧붙였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