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나경원 "우리 모두가 황교안, 단식 안 끝났다"...패트 협상 더 어려워졌다

정미경·신보라 최고위원, '청와대 앞 단식 농성' 시작... 공수처·선거법 불가 강경론 더 커져

등록|2019.11.28 10:47 수정|2019.11.28 11:59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남소연


 "황교안 대표의 단식은 끝나지 않았다. 우리 모두가 황교안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말이다. 전날(27일) 밤 11시 3분 경 의식 저하 상태로 신촌 세브란스병원으로 긴급 후송돼 치료를 받고 있는 황 대표를 대신해 공직선거법 개정안(준연동형 비례대표제)·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신설 등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를 위한 단식을 당내 인사들의 자발적 동참으로 이어 나가겠다는 뜻이었다.

이날 회의에 불참한 정미경·신보라 최고위원이 이날 새벽 1시부터 청와대 앞 같은 장소에서 단식 농성 중이다.이와 관련, 박맹우 사무총장은 이날 "청와대와 경찰에 요청한다. 황 대표의 경우에도 봤겠지만 최소한의 생명 안전장치인 텐트를 철거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 황교안, 단식 농성 8일 만에 병원으로... )

무엇보다 이는 내달 17일까지 마무리해야 할 패스트트랙 법안 관련 여야 협상의 난항을 예고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27일 오후 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회동 후 "황 대표의 단식이 협상과정에서의 최대 난관"이라며 "황 대표가 단식을 이 정도에서 멈추시고 한국당에서 협상에 나설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주시면 좋겠다"고 희망한 바 있다. 그러나 황 대표의 단식이 '병원 후송'이란 결과로 종료됐지만, 오히려 한국당의 강경론이 더 강화된 꼴만 됐다.
 

▲ 자유한국당 정미경(왼쪽)·신보라 최고위원이 28일 오전 청와대 앞 황교안 대표 단식농성장에서 동조 단식을 하고 있다. 황 대표는 단식 8일째인 전날 밤 의식을 잃고 신촌 세브란스병원으로 옮겨졌으며, 현재 의식을 회복한 상태다. ⓒ 연합뉴스


"청와대, 구급차 실려가는 야당 대표 보고도 전화 한 통 없다"

한국당의 입장은 이날 나 원내대표의 발언에서도 충분히 확인 가능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끝끝내 제1야당의 절규와 호소를 비정하게 외면했다. 결국 구급차에 실려가는 제1야당 대표를 보고도 전화 한 통 없는 청와대다"며 "문 대통령은 '사람이 먼저다'고 했는데, 지금은 공수처가 먼저고 의석수가 먼저인가"라고 청와대를 비판했다.

이어 "목숨을 걸고 투쟁하는 제1야당 대표에게 (지난 27일의 공직선거법 개정안) 불법 본회의 부의는 너무나 잔인한 짓이었다, 언제까지 야만의 정치를 이어가야 하나"라면서 "국회의원 숫자 흥정에 여념이 없는 야합 세력에 국민 한숨만 깊어질 뿐이다, 공수처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더 이상 명분이 없는 낡은 탐욕"이라고 주장했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김기현 전 울산시장 표적수사 의혹·우리들병원 특혜대출 의혹 등에 대한 총공세도 재차 예고했다.

이와 관련해 나 원내대표는 "유재수 감찰농단, 황운하(대전지방경찰청장) 선거농단, 우리들병원 금융농단 등 3종 친문농단 게이트는 문재인 정권 비리게이트의 빙산의 일각일 것"이라며 "'친문게인트 진상조사위'를 구성했다, 곽상도 위원장을 비롯해 전문가를 망라해 실체를 파헤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초대형 게이트 앞에 국회가 침묵할 수 없다"면서 "여당에 촉구한다. 이 정권과 범죄공동체가 되지 마라, 국정조사를 즉각 수용할 것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김광림 "정의당 교섭단체 되면 '반기업 천국' 된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 남소연


다른 최고위원들도 패스트트랙 법안과 관련한 강경한 입장을 펼쳤다.

김순례 최고위원은 유재수 전 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 무마 의혹을 거론하며 "공수처법이 강행통과된다면 이러한 문재인 정권의 노골적인 수사 개입을 합법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를 막기 위해 황교안 대표가 본인의 몸을 희생하면서 단식 투쟁을 한 것"이라며 "공수처장 등에 대한 청와대의 임면권을 제한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타협도 해선 안 된다, 일치단결해서 선거법과 공수처법이 올라탄 패스트트랙 열차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광림 최고위원 역시 유재수 전 부시장과 김기현 전 시장 관련 의혹들을 거론하며 "이 현상들이 공수처를 설치해선 안 된다는 것을 웅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권이 공수처를 통해 입맛에 맞춰 수사를 선별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특히 그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 정의당이 교섭단체가 돼 국회를 좌지우지하고 (대한민국이) '반(反)기업 천국'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까지 펼쳤다.

"릴레이 단식 아니지만 자발적 동참 가능"

한편, 나 원내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났을 때도 '현 상황에서 패스트트랙 법안 관련 협상은 어렵다'는 태도를 고수했다.

그는 "패스트트랙 법안들은 원천 무효해야 한다는 입장은 유효한가"는 질문을 받고 "모든 단계들이 불법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거둬내야 협상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또 "이미 국회법 절차를 밟고 있는 패스트트랙 법안들을 왜 대통령이 풀어야 할 문제라고 하느냐"는 질문에는 "(공수처법 등에) 청와대, 대통령의 의지가 강력히 담겨 있다. 여당이 청와대의 뜻을 받들어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고 답했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이날 시작된 정미경·신보라 최고위원의 단식이 곧 '릴레이 단식'의 시작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그는 관련 질문을 받고 "(정미경·신보라 최고위원은) 황 대표의 단식을 이어받아서 시작한 것이다, 이후에 (다른 의원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는 있지만 릴레이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