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문 대통령 "조국 전 장관에게 아주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

[신년 기자회견] "검찰개혁 기여한 바 크다... 그를 둘러싼 갈등 이제 좀 끝냈으면"

등록|2020.01.14 12:00 수정|2020.01.14 12:00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저는 아주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장관 후보자 지명 후) 사퇴론이 한창 일었음에도 '임명권자의 의지'라며 임명을 강행했다. 대통령이 본 조국 전 장관은 어떤 사람이었고 임명을 강행했던 배경을 허심탄회하게 밝혀달라"는 질문을 받고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과 검경수사권조정법안 통과에 이르기까지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서, 법무부장관으로서 했던 기여는 굉장히 크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 분의 유·무죄는 수사와 재판을 통해서 밝혀질 일이지만 그 결과와 무관하게 이미 조 전 장관이 지금까지 겪었던 고초, 그것만으로도 저는 아주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른바 '조국 사태'에 따른 갈등을 멈춰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조 전 장관 임명으로 인해 국민들 간 많은 갈등과 분열이 생겨났고 그 갈등이 지금까지 이어지는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제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까지 (국회에서) 통과됐으니 이제 조 전 장관은 좀 놓아주고, 유·무죄는 재판 결과에 맡기는, 그 분을 지지하든 말든 그 문제를 둘러싼 갈등은 이제 좀 끝냈으면 한다는 이야기를 드린다"고 말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