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일본영사관 앞 부산 53차 수요시위 "계속된다"

27일 예정대로 개최, 장선화 부산여성행동 대표 “본질은 일본의 전쟁범죄 사죄배상”

등록|2020.05.26 10:48 수정|2022.05.25 15:38

▲ 지난 13일 부산 일본영사관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아베규탄부산시민행동, 소녀상부산시민행동,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부산여성행동,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특별위원회 등의 공동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 김보성

▲ 2015년 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반발해 부산시민의 모금으로 일본영사관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 김보성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 평화의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 53차 수요시위가 예정대로 열린다.

장선화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부산여성행동 공동대표는 26일 <오마이뉴스>에 "일본이 전쟁범죄에 대해 사죄를 할 때까지 수요시위는 계속된다"고 밝혔다.

부산은 2015년 시작,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일본 사죄배상까지'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여성회, 부산학부모연대, 부산참여연대, 민주노총 부산본부 여성위원회 등 10여 개 단체로 구성된 부산여성행동은 오는 27일 낮 12시 부산 일본영사관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수요시위 행사를 개최한다. 서울과 달리 부산서는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수요시위가 진행되고 있다.

장 대표는 최근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자, 이용수 할머니를 둘러싼 논란과 상관없이 부산 수요시위를 멈추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전쟁범죄 사죄배상 운동임에도 그 본질은 온데간데없고, 정치공세만 이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도덕성에 흠집을 내려는 왜곡보도 또한 더는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의 '위안부' 피해자 운동은 당선자 개인이 한 것이 아니라 전국의 양심적인 국민과 시민사회가 함께 펼쳐왔고, 전 세계의 민주시민도 힘을 보탰다"며 "이 운동을 훼손시키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박근혜 정부 시기인 2015년, 한·일 일본군 '위안부' 협상 타결 소식이 전해지자 부산의 여성단체는 다음 해 1월 3일부터 일본영사관 앞으로 모여 1차 수요시위를 시작했다. 이들 단체는 "과거사에 대한 사죄 없이 일본과 합의하는 것은 굴욕적이며 피해자 중심주의와도 맞지 않는다"라고 크게 반발했다. 그렇게 이어진 수요시위가 이제 50여 회를 넘어섰다.

장 대표는 "수요시위와 이 운동은 우리가 아닌 일본의 태도에 달렸다"면서 "그전까지 목소리를 내는 것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서영 부산여성행동 집행위원장도 "예정대로 수요시위에 참여한다"고 말했다. 윤 집행위원장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죄배상으로 역사를 바로 세우려는 노력"이라며 "이런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집회는 계속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앞서 아베규탄부산시민행동, 소녀상부산시민행동,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부산여성행동,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특별위원회 등 4개 연대체는 최근 사태와 관련한 공동입장을 내기도 했다. 지난 13일 일본영사관 앞에 모인 이들 단체는 "마녀사냥을 중단하고, 일본군 '위안부' 운동의 정신을 훼손 분열하려는 행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