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충격... 눈물... 감사" 추모 속 "진실 틀어막고 떠난 것" 비판도

[박원순 시장 사망] 시민사회 인사들 SNS에 애도 목소리

등록|2020.07.10 14:38 수정|2020.07.10 14:53

▲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가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되었다. ⓒ 사진제공 서울시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망 소식이 알려지면서 시민사회 인사들이 SNS에 박 시장과 얽힌 추억을 소개하며 추모의 글을 게재했다. 하지만 동시에 성추문 의혹에 대해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관련 기사 : 경찰 "박원순 시장 발견 현장, 타살 정황 없고 유서도 없다)

"박원순 시장님. 폭우가 쏟아지던 어느 날 밤, 광화문 세월호 천막에 홀로 우산 쓰고 '걱정돼서 왔다' 하시던 시장님. 정말 감사했습니다. 함께 해주셨던 그 마음, 수많은 순간들을 잊지 않고 기억하겠습니다. 박원순 시장님의 명복을 빕니다."

10일, 유경근 전 4·16 세월호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이 자신의 소셜네트워크 계정에 쓴 글이다.

최열 환경재단 대표도 과거 박원순 시장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하며, 고인을 추억했다. 최 대표는 "박원순 시장이 삶을 마쳤다, 충격이다, 눈물이 난다"라고 애도했다.

이어 "30년간 함께했던 일이 주마등처럼 스쳐 간다. 2000년, 총선연대 낙천·낙선운동을 100일간 함께하며 많은 걸 겪었다"라며 "추운 겨울, 차디찬 명동성당 앞에 텐트를 치고 기울어진 도로에서 딩굴어면서 자다가 몸이 얼어붙어 새벽에 목욕탕에서 몸을 녹였다. 그리고 선거법 위반으로 함께 재판을 받았다"라고 옛 기억을 꺼냈다.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소장도 심경을 남겼다. 그는 "살아서 돌아오시기만 바랬는데... 결국 이렇게 비보를 접합니다"라며 "이걸 어떻게 믿을 수 있나요"라고 했다.

박창진 공공운수대한항공직원 연대지부 지부장도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며, 짧게 추모의 글을 썼다.

애도의 글만 줄잇지는 않았다. 지난 8일 박원순 시장 전 비서가 박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진 다산인권센터 활동가는 "그(박원순 시장)를 잃은 것이 너무 가슴 아프다"면서도 "하지만 피해자를 모욕하고 모독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다. 진실의 실체가 밝혀지기 전이라 하더라도 마찬가지다. 진실을 밝힐 수 없게 틀어먹고(틀어막고) 떠난 것도 그다"라고 지적했다.

손희정 연세대 젠더연구소 연구원도 "성추행 의혹 고소 건은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 종결되었다고 한다. 도대체가... 도대체가..."라며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의혹 고소 사건이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한 것을 에둘러 비판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