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서부내륙고속도로 예산 배정, 원점에서 재검토하라"

서부내륙고속도로 주민대책위, 기획재정부 앞에서 1인 시위

등록|2020.07.27 14:57 수정|2020.07.27 14:57

▲ 서부내륙고속도로 주민대책위는 최근 기획재정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이재환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서부내륙고속도로가 첫 삽도 뜨기 전부터 민원이 들끓고 있다.

민원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서부내륙고속도로의 노선이 생활권을 관통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서부내륙고속도로 노선은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 전구간이 흙을 높이 쌓는 성토 작업 후 고속도로가 들어서는 것으로 설계됐는데, 이를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한다.

서부내륙고소도로 건설은 토지는 국가가 보상하고, 공사비는 민간업자가 부담하는 형태다. 건설 방식은 교량과 성토 등이 있는데, 성토 작업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에서 재료(흙)를 지원한다. 민간 사업자 입장에서는 교각 공사보다 성토 작업의 비용이 훨씬 더 적게 드는 셈이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은 성토가 지역에 미칠 통행·농업 피해를 우려하며 반대한다.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을 놓고 국토부와 주민 사이의 갈등이 5년째 계속되고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서부내륙고속도로 주민대책위는 최근 세종시에 위치한 정부종합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주민들은 "민원 해결 없이 서부내륙고속도로에 정부 예산을 배정하지 말라"고 주장하고 있다.

권혁종 서부내륙고속도로 공동주민대책위원장은 27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기획재정부는 예산을 배정하기 전에 이 도로의 문제점부터 검토해 봐야 한다. 도로 건설계획도 당연히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