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국가정보원, 앞으로 방산업체에도 '사이버 위협정보' 제공

13개 방산업체와 사이버위협정보 공유 협약 체결... "핵심기술 해킹 맞선 선제 조치"

등록|2020.10.14 14:41 수정|2020.10.14 14:41

▲ 국가정보원 국가사이버안전센터와 방위산업체, 방위산업진흥회 관계자들이 14일 국정원에서 사이버위협정보 공유협약(MOU) 조인식을 가진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가정보원 제공


국가정보원(국정원)이 지금까지 공공기관 200여 곳을 대상으로 운영해온 '국가사이버위협 정보공유시스템(NCTI)' 정보를 앞으로는 주요 방위산업체들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국정원 국가사이버안전센터는 14일 방위사업청·방위산업진흥회와 공조해 현대중공업·한화 등 13개 방산업체 관계자들과 '사이버 위협정보 공유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정원은 방산업체들을 위한 '인터넷기반 정보공유시스템'(KCTI)을 별도로 구축했다.

방산업체들은 오는 21일 국정원으로부터 아이디와 패스워드 등 시스템 접근 권한을 부여받아 시스템에 접속, 사이버위협 정보를 확인하고 각종 위협에 대응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국정원이 긴급 위협 정보나 사고조사 결과를 민간에 개별적으로 제공한 사례는 있었으나,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당 시스템은 기존 공공기관 대상 시스템(NCTI)에 축적된 해킹공격 유형과 IP주소, 최신 악성코드 등 사이버위협정보를 민간 영역용 시스템(KCTI)에 자동전송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국정원은 "이번 협약은 국내 방산업체 핵심기술에 대한 해킹 공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데 대한 선제적 조치"라며 "앞으로 사이버 위협 정보제공 대상을 방산업체는 물론, 반도체·2차전지 등 국가핵심기술 보유기업, 보안업체, 포털회사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