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빨갱이!" "역적놈!"... 김종인, 박정희 추도식서 봉변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들 고성·욕설에 대꾸없이 퇴장... "코로나 방역, 박정희 덕분"

등록|2020.10.26 15:28 수정|2020.10.26 15:40

▲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고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41주기 추도식에서 박 전 대통령 묘소에 헌화하지 않고 행사장을 나서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저기 빨갱이 왔나봐!"
"보수 망치지 마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41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가 봉변을 당했다. 지난해 40주기 추도식 때,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가 박정희 전 대통령 추종자들에게 "배신자"라고 비난받았던 경우와 비슷했다(관련 기사 : 박정희 지지자들, 황교안에 "한 번도 안 오더니..." 고성, http://omn.kr/1lfvz ).

이같이 격앙된 반발은 앞서 김종인 위원장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수감에 대한 대국민 사과 가능성을 밝혔고, 국민의힘 정강정책과 관련해 "보수를 삭제하자"는 주장을 편 것에 대한 반발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추도식 종료 후 헌화는 않은 채 자리에서 일어섰다. 보수성향 유튜버와 일부 보수성향 참석자들은 김 위원장을 쫓아가면서 "여기 왜 왔어!" "이 역적놈아" "박정희 대통령이랑 사진 찍으러 왔지" 등 고함을 질렀다. 어떤 이는 "보수를 버리면 뭘로 할 거냐" "박근혜 대통령 좀 석방해 주세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사진이 찍힌 현수막을 펼치면서 길을 가로막는 사람도 있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꾸하지 않고 굳은 표정으로 이동해 식장을 떠났다. 함께 추도식에 참석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조문을 이유로 김 위원장보다 30분가량 먼저 자리를 떠난 상태였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추도식) 공식 식순이 끝나서 다음 일정상의 이유로 (헌화 등을) 생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근혜 석방과 명예회복 위해 모든 것 바친다" 발언 나오자 청중박수
  

▲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딸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과 남편 신동욱 공화당 총재가 2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 서거 41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한편, 민족중흥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추도식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 딸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등이 참석했다. 특히 "탄핵 무효"라는 글귀가 적힌 마스크를 착용한 이들 등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들도 많이 있었다. 정재호 민족중흥회 회장이 개식사에서 "님의 따님(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과 명예회복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말했을 땐 박수가 나왔다.

강창희 전 국회의장은 추도사를 통해 "우리나라가 성공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와 싸우는 것도 박정희 시대부터 쌓아 올린 경제력과 국가재정, 국민건강보험을 비롯한 제도 그리고 의료 및 통신 인프라가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면서 코로나19 방역 성공을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공으로 돌렸다.

특히 강 전 의장은 정부·여당을 비판하면서 보수진영의 '단결'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지금 권력자들은 빛나는 역사를 부정하고 있다. 대한민국을 세우고 전쟁에서 구해낸 큰 어른들의 묘를 현충원에서 파내자는 패륜적 언동까지 서슴없이 하고 있다"면서 "작은 차이와 이해관계를 뛰어넘어 분열하지 않고 대한민국 민주주의 수호라는 대의 아래 모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