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북한산 진입로 550m 구간, 서울시 '특화거리' 조성

봉황각, 북한산 우이구곡 등 2022년 3월부터 새롭게 단장

등록|2021.01.27 16:35 수정|2021.01.27 16:35
 

▲ 서울지하철 북한산우이역~북한산 진입로 550m 구간의 '특화거리' 재생 계획 ⓒ 서울시 제공



서울 경전철 북한산우이역에서 북한산 입구까지 550m 구간이 북한산의 자연환경과 독립역사가 어우러진 '특화거리'로 재생된다.

서울시는 27일 북한산에 진입하는 강북구 삼양로173길 일대 개발을 위해 '특화거리 조성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구간은 북한산 등산객들이 산에 오르기 위해 어김없이 거쳐가는 곳이지만, 상권이 낙후돼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특화거리는 '여가문화의 거리'(블랙야크 클럽~북한산우이역, 250m 구간)와 '독립역사의 거리'(봉황각~블랙야크 클럽, 300m 구간)로 조성된다.

'독립역사의 거리'에는 독립운동가 손병희가 천도교 지도자 양성을 위해 설립한 봉황각, 서울에서 유일하게 조선시대 구곡문화 유적으로 남아있는 북한산 우이구곡, 백운대 암각문, 우이동 6.25 현충비 등 역사적으로 의미 깊은 장소들이 많이 있다. '여가문화의 거리'는 구 파인트리 부지를 개조한 새 리조트와 가족 캠핑장 방문객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 말까지 주민·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종합 개발 구상과 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3월 착공할 예정이다. 용역에 참여하려는 업체는 서울시 동북권사업과에 제안서 등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최종 업체는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된다. 제출서식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시정소식/입찰공고), 나라장터(www.g2b.go.kr)에서 확인하거나 서울시청 동북권사업과(☎2133-8289)에 문의하면 된다.

강성욱 서울시 동북권사업과장은 "역사·문화·관광자원이 풍부한 강북구 삼양로173길 일대를 역사와 북한산의 자연환경의 특성이 담긴 특화거리로 조성해 방문객, 관광객 누구나 찾고 머무르고 싶은 거리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