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생각을 줄이면 벌어지는 일들

건강을 지키기 위한 최고의 예방약은 명상 수행입니다

등록|2021.06.23 09:27 수정|2024.04.11 17:48
미국에서 출가한 수행자로서 현재는 충북 청주에서 한국의 대중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흔히 겪고 있는 스트레스, 우울감, 불안, 분노, 수면 장애, 강박증 등의 다양한 문제를 바른 명상법과 수행의 방법들을 통해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기자말]
보통 우리가 명상을 하면, 그것이 어떤 형태이든, 생각이 줄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명상 즉 메디테이션의 성격입니다. 명상을 하면 하지 않을 때보다 생각을 덜 하게 됩니다.

우리가 아무런 명상이나 영적 수행을 하지 않으면 마음이 마치 '미친 원숭이'처럼 날뜁니다. 한 생각이 일어나면 다른 생각으로 이어지고, 그 꼬리가 끊어지지 않고 계속 이어집니다. 그럴 때 우리는 정신적인 에너지를 고갈시킵니다.

정신적 에너지란 무엇일까요? 그것이 바로 우리의 생명력입니다. 예를 들어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아도, 마음속에서 신경 쓸 일이 많으면 더 빨리 피곤해집니다. 명상으로 기술을 터득하면 필요에 따라 이 정신적 에너지를 써야 할 때와 아닐 때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명상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속수무책으로 끊임없이 생각하게 됩니다.
 

포르투갈의 미겔기공 수련으로 피부질환을 많이 개선했고, 그후 참선을 통해 이를 완전히 치유하였다. ⓒ 현안스님


심지어 어린아이들도 장난감 하나에 대한 생각을 하면, 또 다른 장난감 생각으로 이어집니다. 어른들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렇게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노인들도 모두 '나, 나, 나...'라는 생각을 떨쳐낼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끊임없이 생각을 계속합니다.

명상이나 여러 다른 종류의 영적 수행은 이런 정신적 처리 과정의 속도를 늦쳐줍니다. 모든 명상의 첫 단계는 밖으로 향한 내 마음을 내면으로 돌리고, 이 정신적 처리과정을 줄이는 데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상할 때 되도록이면 눈을 감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앉아서 다리가 불편해도 되도록 움직이지 마세요.

다리가 아파서 생각이 너무 많아져서 명상이 안 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그것은 그냥 한 과정입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스승이 있다면, 인내를 갖고 주어진 방법에 따라서 명상을 계속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생각을 덜 하게 됩니다.

우리가 생각을 덜 한다는 것은 또한 정신적 에너지를 덜 쓴다는 것도 의미합니다. 명상을 하면 에너지를 평소보다 훨씬 덜 쓰게 됩니다. 반대로 우리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생각 처리 과정을 그냥 두면, 기운은 계속 유출되고, 기의 흐름도 약해집니다. 기가 강하게 흘러야 더 많은 질병을 쫓아낼 수 있습니다. 이건 간단한 원리입니다.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기혈이 약해지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공격을 막을 수 없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기의 흐름을 강하게 키울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우리가 참선 교실에서 제공하는 여러 지침들은 모두 다 생각을 줄여주기 위해서입니다. 명상으로 이미 생각이 줄었다면, 심지어 더 많은 생각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누구든 처음 명상을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생각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기분이 더 좋고, 건강도 향상됩니다. 생각을 덜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작은 것에 만족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더욱 향상하기 위해서 더 적게 생각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수년간 또는 수십 년 동안 명상이나 여러 수행법을 배우지만 이런 건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들 더 많은 지식을 요구하고, 더 많이 '알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명상의 기본적 핵심은 생각을 더 적게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을 덜 할수록 기의 흐름도 강해집니다.

저는 여러분이 명상 (또는 참선) 수행을 통해 필요한 것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길 바랍니다. 하루 종일 생각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제어할 수 없는 상태로 있는 것은 우리 삶에 큰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멈추지 않고 계속 생각하는 것은 무의미할 뿐입니다. 그리고 이는 우리에게 보통 해롭기만 합니다.

명상 또는 참선은 원할 때 생각을 멈출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그런 능력을 개발할 때까지 생각을 자유자재로 멈출 수 없습니다. 이건 이론이 아니라 실제로 존재하는 능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누구나 그 기술을 키울 수 있습니다.
 

생각과 건강생각이 줄어야 건강해집니다. ⓒ 현안스님


바른 방법과 지침으로 참선 수행을 하면, 이런 능력을 점차적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선정의 단계로 명료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수행으로 더 높은 선정의 단계에 도달할수록, 생각도 자연스레 줄어듭니다.

한 단계씩 올라갈때마다 생각은 더욱더 줄어듭니다. 이것이 누구나 명상 수행을 해서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이점입니다. 그리고 생각이 줄어들수록 여러분의 건강도 점점 더 향상될 것입니다. 
덧붙이는 글 명상하시다가 생긴 의문이나 문제가 있으면 댓글로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대답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다음 기사에서 다룰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