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사진] 불굴의 장애 산악인 김홍빈, 영원히 잠들다

등록|2021.08.08 20:47 수정|2021.08.08 20:47
 

김홍빈 대장 영결식김홍빈 대장 영결식. 영정 ⓒ 오상용


8일 오전 10시, 광주 서구 염주체육관 1층에서 장애인 최초포 히말라야 14좌 완등에 성공한 불굴의 산악인 고 김홍빈 대장의 영결식이 열렸다.

이날 영결식은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49명으로 참석자가 제한되어 진행되었으며, 영결식장에 참석하지 못한 산악인과 시민들은 영결식장 입구의 설치된 스크린을 보며 함께했다.

영결식은 피길연 광주시산악연맹 회장의 김홍빈 대장 약력 보고, 추모영상, 이용섭 광주광역시시장,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인영 통일부 장관, 장병완 전 의원, 정찬득 송원대학교 산악회장 등의 추도사, 류주숙 광주보건대 산악회원의 헌시, 가객 정용주씨의 조가 순으로 진행되었다.

2020 도쿄올림픽 스포츠클라이밍 선수 천종원과 서채현이 참석하여 고인을 추모했으며 이낙연, 정세균, 박용진 등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도 참석했다.

한편 김홍빈 대장은 지난 7월 18일 오후 4시 58분(현지 시각) 파키스탄령 카슈미르 북동부 브로드피크 정상 등정 후 하산하던 도중 조난 사고를 당했다.

유가족들은 "사고가 발생하면 수색 활동으로 인한 2차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는 고인의 당부대로 수색 중단을 요구했으며, 산악인장으로 장례가 치러졌다.
 

김홍빈 대장 영결식김홍빈 대장 영결식 ⓒ 오상용

 

▲ 김홍빈 대장 영결식. 스포츠클라이밍 천종원(25·노스페이스)과 서채현(18·노스페이스) 선수 ⓒ 오상용

   

김홍빈 대장 영결식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8일 오전 서구 염주체육관 1층에서 열린 산악인 고(故) 김홍빈 대장 영결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하고 있다. ⓒ 오상용

 

김홍빈 대장 영결식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8일 오전 서구 염주체육관 1층에서 열린 산악인 고(故) 김홍빈 대장 영결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하고 있다. ⓒ 오상용

   

▲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8일 오전 서구 염주체육관 1층에서 열린 산악인 고(故) 김홍빈 대장 영결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하고 있다. ⓒ 오상용

   

김홍빈 대장 영결식고(故) 김홍빈 대장 영결식. 헌화 분양 ⓒ 오상용

   

김홍빈 대장 영결식김홍빈 대장 영결식 ⓒ 오상용

덧붙이는 글 현장뉴스(http://www.fieldnews.co.kr)에도 게시됩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