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영상] 북천 연어는 '속초 아바이' 닮았다

[해안선 1만리 자전거여행: 동해안편] 화진포~속초 아바이마을까지

등록|2021.10.17 09:44 수정|2021.10.17 09:44

▲ [오마이TV] 북천 연어는 속초 '아바이' 닮았다 ⓒ 김병기


해안선 1만리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동해안 2편으로 화진포에서 속초 아바이마을까지의 여정을 담고 있습니다. 이 영상과 관련한 글을 보시려면 '북천 연어는 속초 아바이 닮았다'http://omn.kr/1vgvj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내가 간 길]
화진포->거진항->북천철교->가진항->송지호->아야진해변->청간정->아바이마을

[인문·경관 길]
-북천 철교 : 1930년경 일제가 자원수탈 목적으로 원산~양양간 건설한 동해북부선 옛 철교. 6·25때 아군 함포 사격으로 폭파, 교각 하부에 많은 포탄자국이 나 있다.
-청간정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32호로 지정. 설악산에서 발원한 청간천이 동해로 흘러드는 하구에 있다. 조선 인조 때 군수로 부임한 이식은 "정자 위에 앉아 하염없이 바라보면 물과 바위가 서로 부딪쳐 산이 무너지고 눈을 뿜어내는 듯한 형상을 짓기도 하다"고 노래했다.
-아바이마을 갯배 : 속초 시내와 아바이마을 사이의 50m 되는 물길을 왕복하는 배이다. 무동력선인 이 배위에 올라 속초에 정착한 함경도 아바이들의 삶을 추억할 수 있다.

[사진 한 장]
청간정에서 바라본 동해 바다는 한 폭의 그림 같다.

[추천, 두 바퀴 해찰 길]
평화누리길 : 평화누리길은 DMZ 접경지역을 걷는 길이다. 그런데 동해안 송지호부터 봉포항을 지나서까지 나타나는 자전거 길 명칭도 같았다. 방책 없이 바다를 끼고 달릴 수 있다.

[밥&거처]
거처 : 아바이마을에는 숙소가 거의 없다. 중앙동쪽에 거처를 잡는 게 좋다.
밥집 : 거진항 횟집의 물회와 아바이마을의 순대를 추천한다.

[자전거팁 : 안장통]
60km 정도를 달리니 안장통이 시작됐다. 바셀린이나 접촉성 피부염 연고를 바르면 증상이 완화된다. 안장을 자기 몸에 맞게 조절하거나, 안장 위에 실리콘 덮개를 씌워도 된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