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돗자리] 이낙연과 막걸리 한잔이 소원인 열혈 지지자, 그의 표심은 어디로?

등록|2021.10.29 13:02 수정|2021.10.29 13:02

내가 밀었던 '최애'가 오디션에 떨어지면 이런 기분일까요? 내가 응원하고 지지했던 정치인이 본선에 올라가지 못하고 컷오프(경선 탈락)했을 때, 그 상실감은 마치 내가 좋아하던 아이돌이 경연에서 떨어지는 것과 비교할 만할 겁니다.

오마이뉴스의 대선예측 퀴즈쇼 <돗자리>가 이번에는 '탈락자 특집'을 마렸했습니다. <돗자리> 일곱 번째 시간에 모신 시민논객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지지했던 정다운님입니다.

오랫동안 민주당의 당원이었던 정다운님은 이번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이낙연 후보의 '필연 캠프'에서 활동했습니다. 돈 한 푼 받지 않는 자리였음에도, 자신이 응원하는 정치인이 대통령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열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대선 경선의 승자는 이재명 후보였습니다.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이낙연 후보가 압도적인 득표를 했지만, 이재명 후보가 종합 과반을 유지하는 데 성공하며 결선 투표 없이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됐습니다. 경선 과정에서 정다운님은 상처 아닌 상처들을 입었습니다. 같은 정당의 당원인데도 지지 후보가 다르다는 이유로 오해와 날 선 단어들이 오고갔기 때문이죠.

민주당이 '원팀'을 강조하며 내부 단합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일부 지지자들 사이 감정의 골은 아직 다 메워지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최애'가 없어진 정다운님의 표심은 어디로 움직일까요? 이낙연 후보와 꼭 막걸리 한 잔 하고 싶었다는 정다운님의 선택은 '원팀' 민주당으로 이어질까요? 그리고 정다운님 역시 추가 상금 100만 원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까요?
 

▲ 대선예측 퀴즈쇼 <돗자리> 7회 ⓒ 오마이뉴스


정치평론가의 코멘트와 어려운 통계가 아니라, 시민의 눈과 입으로 보고 말하는 <돗자리>는 모든 시민에게 열려 있습니다. 이념과 지지 정당, 세대와 성별을 가리지 않습니다. 언제든지 여러분이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돗자리'를 깔아드립니다. 출연을 원하시는 분은 유튜브 댓글을 통해 참여 의사와 그 이유를 밝혀주세요. 제작진이 출연 방법을 댓글로 알려드립니다. 출연하기까지는 부끄러운 구독자 분들을 위해, 5만 원 상당의 상품권 역시 이번에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구독자 퀴즈에도 많이많이 참여해주세요.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