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이준석 한마디에 난리난 댓글창... 오늘 일정 모두 취소

지지층 내분... 김기현 "확대해석... 술 많이 먹었다고" 수습 안간힘

등록|2021.11.30 12:00 수정|2021.11.30 14:55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29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여성위원회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그렇다면 여기까지입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의 페이스북 글의 여파가 걷잡을 수 없이 번지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지난 29일 오후, 여러 차례에 걸쳐 "익명 인터뷰 하고 다니는 그 분, 이제 대놓고 공작질을 하고 다닌다" "^^ 그렇다면 여기까지입니다" "^_^p" 등의 게시물을 올리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연일 계속되는 '이준석 패싱' 논란에 결국 감정이 터진 것으로 해석된다(관련 기사: 아리송해진 이준석 "정치 잘 모르는 윤석열... 육아 영역 조언해야").

특히 "그렇다면 여기까지"의 의미가 선거운동 불참, 나아가 당대표직 사퇴로까지 해석이 번졌다. 해당 글에는 30일 오전까지 댓글이 2800개 넘게 달렸는데, 주로 이 대표 지지자와 윤 후보 지지자가 서로 비난하며 싸우는 내용이다.

이 대표 지지자들은 '젊은 이준석이 당을 이 정도로 살려놨더니 윤석열이 자기 마음대로 다 하려고 한다' '윤석열은 국민의힘을 분열시키고 있다' '국민의힘이 다시 노인당이 되려 한다'는 등의 내용을 많이 썼다. 반면 윤 후보 지지자들은 '대통령후보가 이준석인줄 알겠다' '이렇게 하면 결국 이재명만 좋은 일 하는 것' '적과 싸워야할 당대표가 내부총질한다'는 등의 내용이 많았다.

이들은 "쓰레기 꺼져라" "틀니들아 정신차려라"라는 등 원색적인 욕설과 비난을 서슴지 않으며 서로를 공격했는데, 사실상 이 대표를 지지하는 젊은 층과 윤 후보를 지지하는 기성세대 간 '세대 갈등'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지난 전당대회 이후 잠시 수면 아래로 숨어들었던 갈등이 다시 표면화되며 감정의 골이 드러난 셈이다.

이준석 모든 일정 취소... 김기현 "완전히 헤메는듯, 어제 술 먹었다고"

30일 오전, 국민의힘은 이같은 논란을 진화하기 위해 나섰지만, 제대로 수습되지 않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오전 예정되어 있던 '아시아 비전포럼 2021' 일정까지 별다른 이유를 고지하지 않은 채 갑작스레 취소, 사퇴설에 대한 의구심을 더욱 증폭시켰다.

당대표실에서는 "금일 이후 이준석 당대표의 모든 공식 일정은 취소되었다"라며 "당 관계자 등 언론에서 보도되는 당대표 관련 모든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기자들에게 알렸다. 이 대표의 '중대 결심'을 예측하며 쏟아지는 추측성 보도들을 부인한 것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만나서 말씀을 들어봐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오전 일정이 취소됐다고 해서 그래서 상황을 좀 더 파악해 보려고 한다"라며 "내용을 좀 더 파악해보고 논의를 좀 해야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준석의 대표직 사퇴와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제가 관측자가 아니어서 말씀을 드리기는 어렵다"라며 "팩트로 말씀을 드려야지, 평론가 입장에서 말씀드릴 사항이 없다"라고 말을 아꼈다.

김 원내대표는 앞서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서도 "막 이렇게 저렇게 확대해석하는 것 같긴 한데요, 어떤 상황인지 좀 아침에 파악을 해보려고 한다"라며 "여러 가지 의견들이 있는 걸 조율해가고 있는 과정"이라고 수습에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이후 기자들에게 "(이준석 대표가) 완전히 헤매고 있는 것 같다"라며 "어제 술을 많이 먹었다고 한다. 사고까지는 모르겠고, 조치를 해야겠다"라며 논란이 된 게시글이 술김에 우발적으로 나온 메시지라는 뉘앙스로 이야기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