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민주당 "이수정, 존재하지도 않는 차별로 갈등 조장"

'여자 법무관만 대위' 발언 논란에... 이탄희 "나도 중위로 임관"

등록|2021.12.02 15:47 수정|2021.12.02 15:48
 

▲ 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임명된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 교수. (자료사진) ⓒ 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임명된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 교수가 아들의 단기 군 법무관 경력을 설명하며 언급한 '성 차별' 주장 발언이 도마에 오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명백한 오류이자 지나친 갈라치기"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 "여자 법무관은 대위로 뽑아주고..." 이수정 발언, 사실 아니다 http://omn.kr/1w968)

최지은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2일 발표한 논평에서 "이 교수가 윤석열 선대위 합류 때 성평등 정책을 제안하겠다 했는데, 정작 본인 아들의 군 검사 경력을 해명하며 군내 여성 우대를 주장하고 이를 남녀 차별이라 역설했다"고 비판했다. "존재하지 않는 차별을 마치 대단한 갈등인 양 호도하는 것은 전형적인 갈등 조장 수법"이라는 지적이다.

이 교수는 지난 1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 인터뷰에서 아들의 단기 군 법무관 경력을 언급하며 남녀 모두 지원가능한 직업군인인 장기 군 법무관과 혼동, "똑같이 로스쿨을 나왔는데 왜 여자 직업 법무관은 대위로 뽑아주고, 왜 우리 아들은 중위 밖에 못 다는지, 저는 그게 너무 차별이고"라고 말해 논란을 산 바 있다.

최 대변인은 논평에서 "원래 직업군인인 장기 법무관은 대위로 임관하고, 병역 의무인 단기 법무관은 중위로 임관한다. 남녀의 차이가 아니다"라면서 "설령 (갈등 조장) 의도가 없었더라도 군 법무관 제도에 지나치게 무지한 것으로, 간단한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고 군에 대한 불신을 야기한 경솔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역시 단기 군 법무관으로 병역을 이행한 법조인 출신 이탄희 민주당 의원 또한 자신의 경험을 언급하며 사실관계를 바로 잡았다. 이 의원은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중위로 임관하는 법무관은 3년 단기 법무관이고, 대위로 임관하는 법무관은 5년 또는 10년 복무하는 장기 법무관"이라며 "저도 중위로 임관해 대위로 제대했다. 성별과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